정부대전청사가 술렁이고 있다. 정부조직개편안이 예고되면서 중소기업벤처부로 승격하는 중소기업청이 세종청사로 옮겨갈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에서는 대전청사 위상과 기술집약형 벤처기업 밀집지인 지역의 특성을 고려해 잔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8일 중기청 관계자는 청사 이전과 관련해 "중앙행정기관의 이전 여부는 행정자치부가 관할하기 때문에 언급하기는 적절치 않다"며 "정부조직개편안이 국회를 통과한 후에야 증원이나 이전 문제를 구체적으로 검토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정기획위원회는 중기청을 중소기업벤처부로 승격하는 내용의 정부조직개편안을 이달 중으로 국회에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개편안에 따르면, 중기청은 현행 `1청장(차관급) 1차장(1급)` 체제에서 `1차관 4실 1차관보` 체제로 확대된다.

조직 규모에 따라 인력 역시 늘어나게 돼 이전이 불가피하다는 얘기가 흘러나온다. 부로 승격되는 만큼 정부 부처 대부분이 있는 세종시로 옮겨갈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1997년 준공된 대전청사는 대지면적 51만 8338㎡, 연면적 24만 980㎡ 규모의 20층 높이 4개 동으로 구성돼 있다. 청사에는 중기청을 비롯해 8개 청 등 모두 14개 정부기관이 입주해 있고, 공실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청사관리본부에 따르면, 중기청은 대전정부청사 1동 4개 층(11-14층)을 사용하고 있다. 1개 층은 1200㎡ 규모로 전체 4800㎡ 규모의 사무실을 쓰고 있는 셈이다. 공무원 1인당 사무면적 기준이 7㎡인 점을 감안하면 본청 인원 350여 명의 최소 필요공간은 2450㎡ 정도다. 부로 승격돼 인원이 늘더라도 현재의 청사에서 이를 수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또 현재 세종청사 역시 포화상태에 이르러 옮겨갈 곳도 마땅치 않다. 일부 부처는 청사 주변 민간사무실을 임대해 쓰고 있고 앞으로 행자부가 이전해올 공간도 없는 상태다. 신청사를 지어 입주하려면 최대한 서둘러도 2020년 이후에야 가능할 전망이다.

정부청사관리본부 관계자는 "조직개편에 따라 승격되는 부를 비롯해 이전하게 될 정부 행정기관을 꼭 어디에 둬야 한다는 기준은 아직은 없다"고 설명했다.

지역에서는 대전청사 위상을 높이고 지방 분권 차원에서 중기청이 잔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대전이 서울, 경기에 이어 3번째로 벤처기업이 많은 광역단체라는 점도 중기벤처부 입지 논리에 힘을 싣는다.

중기청 이전 여부의 키는 행자부가 쥐고 있지만 정치적인 해법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온다. 시와 정치권, 시민사회단체, 경제단체 등 지역 역량을 결집해 잔류 당위성을 강조하고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