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도시공사,방식 확정시기 두고 온도차

대전 도안 갑천친수구역 1·2 블록의 개발방식을 민간 개발방식으로 진행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일각에서는 이 곳에 대한 공공기관의 사업 수주가 많아지면서 공공기관이 민간 영역의 사업권을 넘보고 있다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8일 지역 건설업계 등에 따르면 갑천친수구역 내 이미 1800가구 이상의 공급을 확정한 대전도시공사가 1·2블록의 사업권 마저 따내면 이 구역의 공공참여 비율은 50%를 넘길 전망이다.

일반적인 개발사업의 경우 일부 공급면적을 공공기관이 공영개발이나 임대주택 등을 조성하고 나머지 면적에 대해서는 민간에 사업을 넘기는 것과 대조된다. 대체적으로 공공기관이 사업을 모두 가져갈 경우 지역 경제활성화와 건설 고용창출에 큰 타격이 생기기 때문에 민간 기업에게 일부 사업을 맡기고 있다.

개발 방식을 놓고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갑천친수구역은 그동안 대전에서 개발된 지역에 비해 공공 참여비율이 현저히 높은 것으로 파악되면서 민간 개발방식으로 진행돼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1994년 완료된 둔산지구의 경우 공공참여 비율은 11.3%로 나타났고, 세종시는 25%, 학하지구는 0%로 파악됐다. 하지만 갑천친수구역의 경우 이미 공공참여 비율이 35.6%에 달하는 등 공공 개발 방식이 우세한 상황이다.

지역 건설업계 관계자는 "보통 개발지구 내 공공참여 비율은 20% 이내가 적절하다고 본다"며 "갑천친구수역의 경우 3·4블록만으로도 공공참여 비율이 30%를 넘는다. 만약 도시공사가 1·2블록까지 사업 시행을 한다면 공공 참여 비율은 50%를 크게 웃돌 것"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대전시와 도시공사는 갑천친수구역 1·2블록 개발방식 시기를 놓고 온도차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남아있는 행정절차를 위해서라도 조속히 개발방식이 정해져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도시공사 측은 오는 하반기 조정위원회를 통해 개발 방식을 확정하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시 관계자는 "개발방식에 따라 국토교통부 승인절차와 민간업체 공모절차가 남아 있는 상황에서 시간을 오래 끌 수 없다"며 "분양을 기다리는 시민들도 답답해 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이 달 말쯤이면 개발방식을 결정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갑천친수구역 1·2블록은 민간개발이냐 공공개발이냐를 놓고 그동안 갈등이 지속된 곳이다. 지난 4월 시와 대전시의회, 도시공사 측은 개발방식을 확정할 예정이었지만 조정위원회 관계자들의 이견이 좁혀지지 못하면서 계속 미뤄진 바 있다. 주예지 수습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주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