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애국정신 토대 나라 만들 것" 野 "문 대통령 안보정책 우려"

제62회 현충일을 맞아 집권여당인 민주당은 애국정신을 토대로 나라를 나라답게 만들 것을 강조한 반면, 야권에선 문재인 대통령의 안보정책이 잘못되거나 말뿐이라며 우려를 표시했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6일 브리핑을 통해 "문 대통령은 현충일 추념사에서 차관급인 보훈처를 장관급 기구로 격상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하며, 새 정부가 국가유공자 예우를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며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은 나라를 나라답게 만드는 일에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받들어 든든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며 "애국지사, 참전용사, 민주주의를 위해 항거하신 분들의 고귀한 헌신이 대한민국을 이루는 초석이 되었음을 결코 잊어선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야권에서는 문 대통령의 안보관에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김성원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공식 논평을 통해 "북한은 올해 들어서만 9차례 탄도 미사일을 발사했으며, 북한의 6차 핵실험에 대한 위기감은 그 어느 때보다 고조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는 민간 차원의 대북 지원을 줄줄이 승인해 북한이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와 우리 정부의 태도를 이유로 관련 단체들의 방북을 불허하는 황당한 상황이 초래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북핵을 머리에 이고 북한에 일방적으로 끌려다니는 일이 없도록 정부의 잘못된 대북, 안보 정책은 반드시 바로잡을 것"이라며 "천안함 재조사 등 호국영령과 유가족의 명예를 실추시키는 일을 자행한다면 결코 묵과하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도 "문 대통령은 말로만 안보 대통령을 외칠 것이 아니라 이제는 행동으로 보여주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오 대변인은 또 "대화와 협상은 강력한 국방력이 전제됐을 때 그 효력을 얻는 것"이라며 "더 이상 사드 배치 철회를 위한 명분 쌓기는 그만하고 사드의 조속한 국내전개에 협조하고 필요하다면 더욱 강력한 안보자산 도입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대변인은 "문재인 정부가 그 어느 정부보다 상처받은 국민들을 감싸고 치유하면서 통합하는 정부가 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그는 "아픔 속에 출범한 문재인 정부는 순국선열과 민주열사들의 뜻을 받들어 국민들의 지지가 헛되지 않도록 더욱 노력해야 한다"며 "국민의당은 순국선열의 높은 뜻을 받들어 튼튼한 자강안보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켜 나가는데 앞장 서겠다"고 다짐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