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보고 누락 파문과 관련, 국방부가 애초 청와대에 보고할 문건에서 관련 내용을 의도적으로 누락한 것으로 31일 확인됐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청와대는 어제(30일) 국방부 정책실장 등 군 관계자 여러 명을 불러 보고누락 과정을 집중조사했다"며 "조사 결과 국방부 실무자가 당초 작성한 보고서 초안에는 `6기 발사대 모 캠프에 보관`이라는 문구가 명기돼 있었으나 수차례 감독 과정에서 문구가 삭제됐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부분은 피조사자 모두 인정했다"고 덧붙였다.

윤 수석은 "최종적으로 정의용 청와대 안보실장에게 제출한 보고서에는 `6기` `캠프명` `4기` `추가배치` 등 문구 모두가 삭제됐고 두루뭉술하게 한국에 전개됐다는 취지로만 기재됐다"고 설명했다.

청와대가 추가 반입된 사드 4기 사실을 인지한 경위에 대해 윤 수석은 "지난 26일 안보실장이 국방부 정책실장으로부터 보고를 받았으나 석연치 않은 점들이 있어 이상철 1차장이 보고가 한참 끝난 뒤 보고에 참석했던 관계자 한 명을 자신의 사무실로 따로 불러 세부 내용을 하나하나 확인하던 중 사드 4기의 추가배치 사실을 최초로 인지하게 됐다"고 밝혔다.

윤 수석은 "이 차장은 27일 이런 사실을 안보실장에게 보고했고 정 실장은 28일 한민구 국방장관과 오찬을 하며 `사드 4기가 추가로 들어왔다면서요`라고 물었으나 한 장관은 `그런 게 있었습니까`라고 반문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정 실장은 29일 문재인 대통령께 보고했고 대통령은 30일 한 장관에게 직접 전화를 걸어 사드 발사대 4기 추가 반입 사실을 최종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윤 수석은 "문 대통령은 국가와 국민의 운명에 심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드 배치가 국민도 모른 채 진행됐고, 새 정부가 들어서 한미정상회담 등을 목전에 두고 있는 시점임에도 국방부가 이런 내용을 의도적으로 보고하지 않은 데 대해 `충격을 받았다`고 표현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새 정부 출범 뒤 보름간 문 대통령을 보좌했던 김관진 전 청와대 안보실장의 보고누락에 관한 조사 여부에 대해 "조사 과정을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인사청문 정국에서 민감한 사안을 공개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는 "인사청문과는 전혀 관계가 없다. 있는 그대로 국민에게 공개하고 국민이 알아야 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신 것"이라고 언급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