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의 사드 발사대 4기 추가반입 보고 누락 파문이 정치권의 핵심 쟁점으로 급부상했다.

청와대가 진상규명에 들어간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경악스럽다"며 격앙된 반응을 나타낸 반면, 야권은 `인사청문회 국면 전환을 위한 언론플레이`라는 의구심 속에 팽팽한 기 싸움에 돌입한 양상이다.

자칫 사드 배치의 국회 비준 문제로 불똥이 옮겨붙을 수 있는 사안이어서 여야 모두 사태 추이를 주목하며 주도권 잡기에 나선 모양새다.

민주당은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청와대를 거들고 나섰다.

추미애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럴 수 있는 건지, 이래도 되는 것인지 하는 자괴감이 있다"며 "어떻게 대선 직전 국민 몰래 무려 4기의 사드(발사대)가 몰래 들어올 수 있었는지 정말 경악스럽다"고 목청을 높였다.

추 대표는 "더 놀라운 것은 국방부가 이런 사실을 새 정부에 제대로 보고조차 하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해이해진 군 기강과 준비태세에 대한 면밀한 점검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야권의 기류는 정반대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사드 1개 포대는 6개 발사대로 이뤄져 있고 4기가 이미 들어와 있다는 것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확인된지가 언제인데 대통령이 이제 와서 알았다는 것부터 도대체 이해가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도발을 연일 계속하는데 대통령은 국가 안보 핵심 사안인 사드 배치에 대해 스스로 문제제기하는 자해행위를 하는 형국"이라고 꼬집었다.

국민의당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비대위 회의에서 "29일에야 사드 4기 추가보고 누락을 알았다면 사드가 몇 기가 배치됐는지도 모르고 맨손으로 (특사단이) 트럼프(미 대통령)와 시진핑(중국 국가주석)을 만나 얘기한 셈이다"며 "심각한 외교·안보 무능을 드러냈다"고 비난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추가 반입을) 몰랐다는 것도 문제이고, 또 청와대 보고체계의 결함으로 인한 것이라면 더 큰 문제"라고 청와대를 겨냥했다.

이어 "혹시 이것이 총리와 장관 인사청문회에 쏠리는 국민의 이목을 다른 곳으로 돌리려 하는 의도를 가지고 있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있다"고 언급, 경계심을 드러냈다.

정치권은 추가반입 보고 누락 파문이 사드의 국회 비준 논쟁으로 확산되지 않을까 주시하고 있다.

여권이 입장 정리를 뒤로 미룬 가운데 한국당과 바른정당은 조속한 사드 배치 완료를, 국민의당은 배치 찬성 속 비준 필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상황 전개에 따라선 사드 배치 문제가 원점에서부터 재논의되는 계기로 작용하면서 `뜨거운 감자`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서울=송신용·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