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생 비만 질환 예방과 치료

수험생을 위협하는 것은 비단 `잠` 만이 아니다. 수불석권(手不釋卷) 하느라 운동량은 줄어드는 반면 심모원려(深謀遠慮)로 인한 고영양 식단은 설상가상(雪上加霜) 수험생 비만을 불러온다. 비만은 그 자체로도 문제지만 유발되는 질환이 더 큰 문제를 일으킨다. 비만으로 인한 질환은 몸 속 대사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는 질환과 과도한 체중 그 자체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분류된다.

먼저 과도한 체중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환은 다음과 같다.

△수면 무호흡증=수면 무호흡증은 수면 중 기도가 막히면서 산소를 충분히 흡입하지 못하는 질환이다. 비만이 심해지면 팔다리 뿐 아니라 목에도 살이 찌게 되고, 목 속 비후된 살이 기도를 압박하면 수면 무호흡증이 나타난다. 수면 무호흡증이 있으면 전신에 염증이 유발돼 노화가 촉진되고, 심혈관계 합병증 위험도 높아진다. 또 숙면을 취하지 못하기 때문에 주간 졸림과 만성피로,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학업에 집중해야 할 수험생에게 수면 무호흡증의 악영향은 불문가지(不問可知)라 하겠다.

△천식=비만인이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천식 위험이 최대 3배나 높다. 명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비만한 사람일수록 위, 식도 역류 질환이 잘 생기고, 이것이 천식과 연관 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천식의 자가진단 중 `시험 때나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심할 때 숨이 차거나 가랑가랑 한다` 라는 항목이 있다. 스트레스 상황을 이겨내 좋은 성적을 내야 하는 수험생에게 천식은 명약관화(明若觀火)하게 나쁜 셈이다.

△위·식도 역류 질환=위산이나 위 속의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하여 가슴 안쪽으로 타는 듯한 통증이나 쓰림이 생기는 병이다. 위·식도 역류 질환은 체질량지수에 비례해 증가한다. 대한소화기학회지에 실린 논문에 따르면, 복부 비만은 위 속 압력을 증가시켜 위산의 역류를 일으킬 수 있고, 내장지방이 만드는 여러 염증 물질이 식도와 위 기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됐다. 역류식도염은 가슴 쓰림, 가슴의 답답함, 속쓰림, 신트림, 목에 이물질이 걸린 듯한 느낌, 목 쓰림, 목소리 변화, 가슴 통증 등이 주소증이다. 이로인한 영양섭취의 장애나 통증으로 인한 집중력 장애가 발생한다. 발병하면 난치 질환으로 취급되며 회복이 더디다. 위·식도 역류질환이 생긴 뒤 학업과 치료를 병행하는 망양보뢰(亡羊補牢) 같은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관절질환=비만인이 정상 체중인 사람에 비해 관절질환이 잘 생기는 이유는 체중 때문에 관절에 가해지는 힘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수험생은 노인이 아니므로 관절염까지 가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복부비만으로 인한 척추 커브의 소실 등은 자주 볼 수 있는 증상이다. 척추의 문제로 발생하는 증상들은 경추 통증, 흉추 통증, 요추 통증뿐만이 아니라 두통과 복통까지 유발할 수 있는 문제다. 또한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을 증가시켜 무릎의 관절염을 유발하기도 한다.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이 있듯 몸의 골격이 좋지 않으면서 정신활동이 좋기를 기대하는 것은 어불성설(語不成說)이다.

△요실금=비만이 요실금 위험을 높이는 이유는 복부 압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여성 요실금의 80%는 복압성 요실금인데 기침 등을 이유로 복부에 압력이 가해졌을 때 의도치 않게 소변이 나오는 질환이다. 한참 집중해야 할 시기에 잦은 뇨의로 인해 화장실에 가는 것은 상당한 불편을 가져온다. 물을 마시거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화장실을 가려고 여좌침석(如坐針席)하는 수험생을 자주 볼 수 있다.

2012년에 발표된 `KCD 한의임상을 위한 한방가이드(p49)`에 따르면, 생활습관 변경이나 위약(placebo)와 비교해 한약치료는 4.03kg(BMI 1.32kg/㎡), 침치료는 2.76kg(BMI 2.02kg/㎡)의 추가적인 체중감량 효과가 있다. 이는 다른 현대의학 약물로 하는 치료에 비해 0.08kg(BMI 0.18kg/㎡)에서 0.65(BMI 0.83kg/㎡) 정도 더 좋은 효과다. 게다가 부작용까지 덜해 금상첨화(錦上添花)다. 모든 질환은 미리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시기를 놓쳤다면 최선의 방법을 찾아 해결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이다. 영양과 운동의 불균형을 미리 신경쓴다면 수험생의 비만은 없을 것이다. 혹여 비만이 발생했는데 차일피일(此日彼日) 시간을 미뤄 치료 시기를 놓치는 후회막급(後悔莫及)한 일은 벌어지지 않아야 한다.

사자성어 뜻풀이

수불석권(手不釋卷 :손에서 책을 놓지 않다. 공부를 열심히 함)

심모원려(深謀遠慮 : 깊고 먼 장래를 내다보는 생각)

설상가상(雪上加霜 :눈위에 서리가 내림. 어려운 일이 겹친다는 뜻)

불문가지(不問可知 :묻지않아도 알수 있음)

명약관화(明若觀火 : 불보듯 뻔 함.불문가지와 같은 뜻)

망양보뢰(亡羊補牢 :양을 잃고 우리를 고친다)

어불성설(語不成說 :말이 이치에 맞지 않는다)

여좌침석(如坐針席: 바늘방석에 앉은 것처럼 불안함)

금상첨화(錦上添花 :좋은 일에 좋은일이 더하여짐 설상가상과 반대)

차일피일(此日彼日 :오늘내일하며 기한을 미룸)

후회막급(後悔莫及 :후회를해도 어찌할수 없음)

연합벼리한의원(byurihani.modoo.at) 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훈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