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준에 파란 불이 켜졌다.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대통령의 입장표명에도 불구하고 인준 반대 당론을 채택했지만, 캐스팅 보트를 쥔 국민의당이 인준안 처리에 협조키로 하면서 오는 31일 국회 본회의에서 인준안 통과 가능성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다만 한국당이 의총을 통해 인준안 수용 불가 방침을 확정하면서 대립 전선을 예고하고 있으며, 국민의당 역시 문 대통령의 추가적인 입장 표명을 요구하고 있어 이 후보자 인준안이 국회를 통과하더라도 다른 내각 후보자들 인선과 현안들에서 갈등이 빚어질 우려는 여전히 해소되지 않았다. 실제로 한국당에서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의 낙마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상태다.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29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낙연 총리후보자가 위장전입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면서도 "그럼에도 국민의당은 대승적인 차원에서 총리 후보자 인준안 처리에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은 국회 재적의원 중 과반수 출석과 출석 의원 과반수 찬성으로 통과된다. 민주당(120석)과 국민의당(40석)을 합하면 과반이 넘기 때문에 한국당과 바른정당의 협조가 없어도 인사청문안 인준안 통과는 가능해졌다.

김 원내대표는 다만 이날 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회의에서 유감 표명을 한 것에 대해서는 "우리는 원칙을 포기한 것에 대한 유감 표명으로 이해하지 않았다"고 말해 추가적인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는 뜻을 나타냈다.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청문보고서를 채택하기 위해서는 세부내용을 조율해야 한다. 31일 이후로 처리가 연기되지는 않아야 할 것"이라고 말해 31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가능성을 높였다.

반면 한국당은 이날 의총을 통해 이 후보자의 국회 인준에 반대한다는 당론을 재확인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인사 원칙 논란에 대한 해명에도 총리 인준을 받을 수 없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다는 전언이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의총직후 기자들과 만나 "다른 걸 이행하라는 것도 아니고, 대통령이 선거 전에 약속하고 언급한 내용을 이행하라는 것인데, 이행하지 않겠다는 건 문제가 있다"며 "국정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불가피하게 빨리 검증하느라 그랬다는 이유에서 총리 인준을 해달라고 하는 것은 받을 수 없지 않느냐는 의원들의 이야기가 있었다"고 전했다.

청와대가 `2005년 7월` 기준으로 이후의 위장전입만 배제하겠다는 원칙을 내놓은 것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정 원내대표는 "논문 표절이라든지 세금 탈루 문제도 2005년을 잣대로 하는 것이 아니고 위장전입만 이 잣대로 하는 것도 문제가 있다"며 "청와대가 다급한 나머지 충분하게 검토하지 못하고 어떻게 해서든지 총리 인준을 넘어가기 위한 수단으로 즉흥적인 이야기를 한다면 큰 화를 부를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강 외무부 장관 후보자의 낙마 필요성을 거론하며 향후 내각 인선에 대립각을 세울 뜻을 분명히 했다.

정 원내대표는 "위장전입 문제도 교육을 위해서 간 것은 선하게 보이고, 부동산 투기를 위해서 간 것은 나쁜 것처럼 보이는 게 있지만, 학교 교사가 소위 강남 학교에 배정받기 위해 위장전입한 것은 오히려 부동산 투기보다 더 나쁜 것이라고 얘기하는 가치관을 가진 분들도 많이 있다"고 지적했다. 서울=송신용·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