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충남지역 등을 중심으로 지속되고 있는 봄 가뭄과 관련, "물 부족 우려 지역을 중심으로 관정개발과 저수지 물 채우기 및 절약급수 추진을 위한 가뭄 대책비를 조기집행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비서관·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가뭄 대비 대책과 관련해 이 같이 지시했다고 박수현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런 가뭄 대책이 미봉책에 그치지 않고 근본적이고 항구적인 대책이 되도록 하라"며 "중요한 것은 타들어가는 농심과 함께 정성스러운 마음으로 정책과 대책을 수립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현재 농림축산식품부에 가뭄 대책 상황실을 설치하고 장관주재 시·도 합동 가뭄 점검회의와 경기·충청 지역 현장점검을 하는 등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박 대변인은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4대강 일부 보의 상시개방으로 용수 확보에 문제가 없느냐`는 질문에 "특별히 가뭄이 극심한 충남 북서부 지역과 관련해서는 공주보·백제보와 직접적 연관은 없지만, 정서적 문제가 있으므로 공주보는 최소한 취수원을 확보하는 선에서 천천히 수량을 조절해 개방하고, 충남의 서북부로 취수되는 부여의 백제보는 개방하지 않도록 이미 지시한 바 있다"고 말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