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당산성도 모사화. 사진=청주시 제공
상당산성도 모사화. 사진=청주시 제공
[청주]조선 후기(18세기-19세기 초)의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청주읍성도와 상당산성도의 모사화가 공개돼 눈길을 끈다.

29일 청주에 따르면 궁중기록화 명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박효영(59) 씨가 지난해 9월부터 올해 4월 말까지 8개월 간 조선후기 `청주읍성도(淸州邑城圖)`와 `상당산성도(上黨山城圖)`를 완벽하게 모사해 이날 청주시에 기증했다.

박효영 씨가 재현한 `청주읍성도와 상당산성도`는 전라남도 구례 운조루(문화 류씨 고택)에 소장돼 있는 원본을 그대로 모사했다.

원본은 조선 후기의 청주 읍성과 주변은 물론 청주 상당산성과 인근 낭성면의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역사적, 지리적 사료의 가치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청주읍성도와 상당산성도는 문화 류씨 개인 소장품이어서 저작권 등의 이유로 쉽게 접근할 수가 없었다.

이에 이승훈 청주시장이 지난해 소유자인 문화 류씨 문중과 협의를 통해 청주읍성도와 상당산성도 모사화를 각각 2점씩 만들어 청주시와 구례군(문화 류씨 고택)에 비치하기로 약정함에 따라 이번에 빛을 보게 됐다.

박씨는 "청주시민으로서 청주의 역사를 밝히고 알리는 데 힘을 보탠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기증 소감을 밝혔다.

한편 청주읍성도와 상당산성도 모사와 관련, 글씨는 서예가 이희영씨가, 족자 배첩은 충청북도무형문화재 제7호 배첩장 홍종진씨가 재능기부 했다.

시 관계자는 "조선 후기 청주의 모습을 볼 수 있도록 청주읍성도와 상당산성도 모사화를 문의문화재단지 전시관 등 시민들이 쉽게 관람할 수 있는 곳에 상설 전시해 우리 고장의 역사를 널리 알릴 것"이라고 밝혔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청주읍성도 모사화. 사진=청주시 제공
청주읍성도 모사화. 사진=청주시 제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