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들어 처음 열리는 임시국회가 오늘 개회식을 시작으로 한 달 간의 일정에 들어간다. 이번 임시국회는 여소야대 상황에서 여야 협치를 가늠하는 시험대가 될 것이란 점에서 눈여겨 볼 사안이 많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청문회와 일자리 추경안을 비롯해 여러 개혁입법 등을 매끄럽게 처리해 문재인 정부 출범을 뒷받침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국정인수기간도 없이 고군분투하는 문재인 정부의 발목을 잡는다는 인상을 피하면서도 정부 여당을 견제하는 야당 본연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여야가 자신들에게 부여된 책임과 의무를 다하면서 국민의 높아진 눈높이와 기대에 부응할 절충점을 찾아야 하는 6월 국회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상황은 녹록치 않아 보인다. 당장 문제가 되는 것은 인사청문회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해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의 위장전입 의혹 등이 불거지면서 야당의 움직임이 심상찮다. 문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10조원 규모의 일자리 추경안과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을 놓고도 야당의 공세가 시작되고 있다.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 신설 법안이나 정부조직 개편안 등도 여야 드잡이가 불가피한 실정이다. 이런 상황이라면 지난 19일 문재인 대통령이 여야 5당 원내대표를 초청해 오찬을 함께하는 자리에서 다짐했던 협치가 무색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물론 협치가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다. 여야가 대타협의 정신이 없으면 불가능한 일인 것이다.

여소야대 상황이지만 정국의 주도권은 민주당이 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뒤에는 문 대통령의 높은 인기와 정권 초기 국민의 기대가 자리하고 있다. 하지만 절박감은 민주당의 몫이다. 개혁과제 추진과 쟁점법안 통과 등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을 뒷받침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민주당이 힘으로 몰아붙이려는 유혹을 느껴서는 안 된다. 민주당이 힘을 억누르고 야당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 때 협치는 시작된다. 야당도 문재인 정부의 특수상황을 감안해 일단 내각 구성까지는 협조를 하는 모습을 보였으면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