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준에 빨간불이 켜지자 조각 인선을 놓고 속도 조절에 나선 분위기이다.

새정부 출범 3주째가 되지만 자칫 인선을 서둘렀다가 야권을 자극해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풀이된다.

청와대는 후속 인사 발표에 앞서 이 후보자 인준 통과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 후보자의 국회 통과가 먹구름에 휩싸인 상황에서 장·차관 인사를 발표할 경우 야권의 반발이 불 보듯 뻔하다는 게 여권의 인식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주 후반 일부 장·차관 인사를 내려고 했으나 국회 상황 등의 이유로 발표를 일단 보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사청문 대상이 아닌 일부 차관 인사가 28일 이뤄질 수 있다는 전망이 있었으나 발표가 없었다.

당장은 대야(對野) 설득에 주력하겠다는 속내로 보인다.

실제로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을 비롯한 정무라인은 주말과 휴일에 야권을 중심으로 한 여의도 정치권 인사들을 잇달아 찾아 이 후보자 통과를 읍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통령의 후속 인사는 이 후보자 국회 인준 문제가 확실해진 이후에나 진행될 것이란 관측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그렇다고 문 대통령의 미국 방문(6월 말) 등 정상외교 일정이 임박한 상황에서 새 정부 내각 구성을 마냥 늦추기 어려워 청와대의 고민이 깊어질 수밖에 없다.

이 때문에 문 대통령이 지명한 국무위원 후보들의 위장전입 논란이 전면전으로 확산되기 전에 대통령이 직접 정면돌파를 시도할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린다.

문 대통령은 대선 과정에서 △병역면탈 △부동산투기 △세금탈루 △위장전입 △논문표절 등 5대 비리 관련자를 고위공직에서 배제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지만 현재까지 인사청문 대상 6명 중 3명에게서 위장전입이 발견돼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으로 28일 개최한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 워크숍에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음직하지만 현재로선 대야 설득 외에 별다른 묘수가 없다는데 고심이 커지고 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