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 들어 협치의 시험대가 될 6월 임시국회가 29일 막을 올린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 열리는 이번 국회는 1기 내각 인사청문회와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 편성, 개혁입법과 정부조직개편 등이 주요 쟁점으로 떠오른 상황이다.

청와대와 여야는 일단 `협치`의 기치를 들었다.

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는 지난 19일 청와대 오찬 회동에서 여·야·정이 참여하는 상설국정협의체 구성에 합의했고, 각 당의 `대선 공통공약`을 우선 추진하기로 총론을 모았다.

문제는 각론에 이르러 이견이 상당하다는 점이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을 놓고 여야의 기싸움이 이어지는 가운데 당청이 최우선 처리를 외쳐온 `일자리 추경`이 또 하나의 관건이다.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공약한 10조 원 규모의 추경예산 편성과 이를 통한 공공부문 81만 개 일자리 창출에 다 걸기 할 태세다.

인수위원회 격인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도 추경 밑그림을 그린 상태다.

반면 야권은 호락호락 통과시킬 수 없다는 기류다.

자유한국당은 국가재정법상 요건이 되는지부터 따져봐야 한다는 입장이고, 국민의당은 근본적인 대책이 없는 추경은 혈세 낭비라고 지적하고 나섰다. 바른정당도 재원조달 방안 등을 꼼꼼히 들여다보겠다고 벼르고 있다.

검찰·국가정보원·언론 등 이른바 `3대 개혁`을 놓고도 충돌이 예상된다.

비교적 협조적 입장인 국민의당이나 바른정당과 달리 한국당은 검찰 개혁의 핵심 중 하나인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등에 반대의 뜻을 분명히 하고 있다.

반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규제프리존특별법 처리를 요구하고 나설 것으로 보여 접점을 찾을지 미지수이다.

정부조직 개편도 불등에 불이지만 문 대통령이 공약한 중소기업청의 중소벤처기업부 승격 등을 놓고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여야는 여론을 의식해 민생에 집중할 의중을 내비치며 협치를 거듭 강조했다.

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대선 때 공통으로 공약했던 과제부터 접근하면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겠느냐"고 말했고, 한국당의 한 관계자는 "논란이 있는 법안은 수용하기 어렵지만 민생과 관련해선 전향적 자세를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