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기획자문위원회는 28일 고위공직자 임용기준안과 인사청문회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진표 국정기획자문위 위원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통의동 국정기획위 사무실에서 이같이 밝히고 "고위 공직자 인사를 놓고 소모적인 논란을 없애고 국민의 뜻을 받들어 국정을 운영할 인재를 적소에 기용하기 위한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정기획위 기획분과위원회에 기준안을 마련하기 위한 태스크포스(TF) 팀을 구성해 여야 정치권과 원로, 언론계, 학계 등 각계 의견을 듣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고위직 인사 기준 마련의 이유에 대해 김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는 인수위가 없고, 국정기획위도 인재풀 구성이 아닌 국정과제 로드맵 작성에 주력해왔는데 최근 고위공직자 인선을 둘러싼 논란이 있어 한계를 느꼈다"면서 "앞으로 인사에서도 똑같은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소모적 논란을 없앨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인사청문회와 관련해서도 그는 "인사추천, 검증 등 드러난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인사청문회 발전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라며 "이를 다음 달 국정운영 5개년 계획과 함께 보고하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획일화된 잣대를 적용하는 것이 옳은지 논의하자는 것"이라며 "제도적 개선이기 때문에 국회에서 결론 내리겠지만 우리도 이런 문제를 한번 다뤄보자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국정기획위에서 논의된 인사기준은 이번 조각에서는 적용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김 위원장은 "국정위원회는 6월 말까지 결과를 낼 텐데, (현재 진행 중인) 조각이 거기에 구애받고 있을 수 없다"면서 "논의되는 내용을 인선하는 사람들이 참고하려고 할 수는 있다"고 말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