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라홍 작가는 오는 6월 3일까지 독일 하노버 뮐레박물관에서 열리는 특별초대전에 개인전을 연다. 사진=목원대 제공
강라홍 작가는 오는 6월 3일까지 독일 하노버 뮐레박물관에서 열리는 특별초대전에 개인전을 연다. 사진=목원대 제공
한국화가 강라홍(대전 청란여중고 교사) 씨의 4번째 개인전이 독일 하노버 뮐레박물관에서 지난 27일 개막해 오는 6월 3일까지 특별초대전으로 열린다.

28일 목원대에 따르면 강 작가는 목원대 미술교육과에서 한국화를 전공한 후 한국미술협회, 창작마을 작가, 한국민화작가협회 회원 등 중견작가다. 프랑스와 중국을 비롯 국내외에서 90회 이상의 초대전에 참여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향수`(鄕愁)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전시에서 강 작가는 옛 그림을 통해 한국의 아름다움을 재발견하고 선조들이 지향했던 민족정서를 표현했다.

강 작가는 "설화적이고 상징적인 이미지와 그림에 얽힌 민중적 정서를 담아 내 현대인들의 정서에 활력소가 되길 바란다"고 개인전 소감을 밝혔다.

그는 작품에서 민화적 기법이 두드러지는 것에 대해 "우리 그림은 민중 속에서 태어나고 민중에 의해 유통되는 그림으로 알려졌다"며 "주로 산수, 화조 등의 정통 회화를 모방해 소박하면서도 풍자와 해학이 넘쳐 조상들의 생활철학이나 미의식을 엿볼 수 있어 그러한 특징을 화면에 담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번 `향수` 연작에 대해 독일에서는 옛 한국인의 따뜻하면서 서정적인 감성이 드러나고, 산수, 화조 등 정통 회화를 모티브로 현대적 이미지로 재해석해 공간을 표현했다는 반응이다.

이호창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호창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