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방사성폐기물 공포' 언제까지 - ④ 원자력의학원 설립

지난 2007년부터 제기된 `중부권 원자력의학원` 설립 사업이 문재인 대통령 공약에 반영되면서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다만 10여 년 전부터 사업을 추진했지만 성과가 없는 만큼 대전시가 정부를 설득할 확실한 사업 논리 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5일 대전시에 따르면 중부권 원자력의학원 설립은 대전 유성구 과학벨트 신동지구 내 부지 9만 6000㎡, 300병상 이상의 규모로 설립을 계획중으로 약 2000억 원의 사업비가 들 예정이다.

주요시설로는 전문 암 병동, 암예방검진센터 및 교육시설, 방사선의학연구센터, 중입자가속기센터 등으로 주요 장비는 중입자 치료기 및 선형가속기 등이 있다.

시가 밝힌 원자력 의학원 설립의 필요성은 대전·세종·충남 등 중부권은 암 발생률이 높음에도 중증질환 거점치료기관이 없고, 연구용 원자로 입지 및 방사성폐기물 장기저장에 대한 지역보상 등을 위해서라도 원자력 의학원이 설립돼야 한다 것이다.

국립암정보센터와 대전지역암센터의 자료를 보면 지난 2014년 기준 10만 명당 연령표준화 암 발생률은 전국 남성이 312.4명, 여성 282.9명에 불과했지만, 대전 남성은 313.6명, 여성 291.4명으로 전국 평균을 상회했다. 충남 남성도 330.3명, 여성 288.1명으로 양성 모두 평균보다 높았고 세종도 남성 356.7명, 여성 256.9명으로 나타났다.

또 대전에는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 주변 2㎞ 안에 주민 20여만 명이 밀집해 있고, 방사성폐기물도 고리 원자력부지 다음으로 많은 상황이다. 최근에는 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무단반출 사실이 알려지면서 주민들의 불만도 극에 달한 상태다.

이 같은 이유로 시는 원자력시설 지역 지원법과 함께 중부권 원자력의학원 설립을 추진하고 있지만 앞으로 남은 절차가 많다.

우선 대통령 공약에 반영됐다 하더라도 예비타당성 조사 등에서 낙제점이 나올 경우 설립이 어렵다. 이미 시는 지난 2007년부터 관련사업을 추진했다. 당시 한국원자력연구원의 우라늄 시료 분실사고와 관련해 시민안전에 심각한 불안과 불만이 증폭되는 상황에서 발전소주변지역지원법, 특별지원법 등을 요구하며 중부권 원자력의학원 설립을 주장했다. 그러나 이 중에 받아들여진 것은 아무것도 없다.

또 원자력연구원 내 핵심 의료시설인 중입자 치료기를 과학벨트에 구축될 `중이온가속기`와 연계한다는 구상을 하고 있지만 실체가 없다. 기초과학연구원(IBS)이 추진 중인 중이온가속기는 기초과학 연구를 목적으로 진행되는 만큼 어떤 식으로 의료용으로 연계할 수 있는지에 대한 확실한 로드맵이 나와야 한다.

대전시 관계자는 "사업을 구체화 시키기 위한 용역을 곧 진행할 예정이다. 또 중이온가속기와의 연계 방안도 함께 고려할 것"이라며 "원자력 시설로 인한 지역민들의 피해가 크지만 각종 보상책은 다른 원전 지역과 차이가 있다. 중부권 원자력의학원 설립이 대통령 공약으로 반영된 만큼 이번 만큼은 꼭 통과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달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