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가 올해 도시경관 개선을 위해 간판정비사업에 나섰지만 정작 상인회가 이 사업에 이견을 나타내면서 3개월 째 답보상태에 머물러 있다.

25일 시에 따르면 오는 12월까지 시비 4억 8000만 원, 자부담 4800만 원 등 총 사업비 5억 2800만 원을 들여 천안 일부 지역에 간판정비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사업 대상 후보군에 오른 지역은 신부동, 쌍용동, 천안역 등 3곳이며 사업 정비구간은 100m로 업소 수는 90 여곳, 간판은 100개 가량이 지원된다. 업소 1개소당 500만 원 가량 지원되고 추가 비용은 업주 자부담으로 진행된다.

그러나 이 사업은 지역별 상인회가 반감을 드러내면서 3개월째 머물러 있는 중이다. 상인회들은 간판이 일괄적으로 정비될 경우 상점별 개성이 드러나지 않고 기존 간판보다 크기가 작아질 수 있어 고객유인효과가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를 내비치고 있다. 또한 자부담 비용에 대한 부담도 작용하면서 간판정비사업의 필요성을 더욱 느낄 수 없다는 게 상인들의 견해다.

천안역 인근 상인 김모(56)씨는 "간판정비사업을 무조건 반대하는 게 아니라 우선 상인들을 설득시킬 수 있는 지역별 사례, 구체적인 사업안 등이 먼저 제시돼야 할 것"이라며 "간판정비로 거리의 미관은 좋아질 수 있지만 사실 간판이 커야 고객들의 주목을 받을 수 있고 한 번이라도 더 매장을 방문하는 게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시는 당분간 사업후보지역을 대상으로 상인회 설득에 나설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예상보다 상인회에서 사업추진에 반감을 드러내고 있어 현재 사업지역을 선정하고 있지 못한 상황"이라며 "상인회를 설득시키기 위한 타 지역 성공사례 등을 수집하고 있으며 상인회별 협의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