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내부에서 더불어민주당과의 재통합 의견이 제기된 가운데, 지역에서는 내년 지방선거 전략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당장 특정 정당과의 통합보다는 독자노선을 통해 힘을 한 곳으로 모아야 한다는 의견이 대세를 이루고 있지만, 원동력이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일부에서는 창당정신을 지켜 내년 지방선거를 치러야 하는 만큼 현역 국회의원을 지역에 차출해야 한다는 주장을 내고 있어 주목된다.

24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국민의당 동교동계 인사들을 주축으로 한 민주당과의 합당논의가 부각되면서 당내 계파 간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동교동계 인사들은 호남에서 빠지고 있는 당 지지율을 걱정하며 민주당과의 합당에 힘을 모으고 있다. 반면 친안철수계를 주축으로 한 현역의원들은 창당 정신에 위배된다는 점에서 타 정당과의 합당에 선을 긋고 있는 상황이다.

지역에서는 아직까지 민주당과의 합당보다는 독자노선이 힘을 얻고 있다.

특히 대전의 경우 국민의당을 이끌고 있는 주요 인사들 대부분이 친안계라는 점에서 자강론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대선 패배에 대한 후유증을 하루빨리 벗어버리고 하나로 뭉쳐 끝까지 창당정신을 지켜야 한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여기엔 대선결과에서 나타난 지역 표심도 한몫하고 있다. 대전의 경우 지난 대선에서 전국 득표율보다 높은 득표를 한 만큼 새로운 정치에 대한 시민들의 열망이 컸다는 게 국민의당의 설명이다.

국민의당 대전시당 관계자는 "현재 호남에서 국민의당 지지율이 빠지고 민주당 지지율이 올라가는 이유는 정권 초기 허니문 기간이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없다"면서 "특히 대전은 다른 지역보다 높은 득표를 기록한 만큼 양당 기득권 체제를 변화시켜야 한다는 시민들의 기대감이 존재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지역 분위기를 중앙당에 관철시키기 위해선 구심점이 없다는 점이 한계로 작용하고 있다. 현역 국회의원이 없는 상황에서 중앙정치 무대에 지역 목소리를 대변하는데 한계가 있다는 것.

일각에서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례대표 의원을 차출해 대전시당 위원장으로 선출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또 유능한 젊은 인재를 영입해 새로운 정치를 펼치게 되면 지방선거에서도 승산이 있다는 계산이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지난 대선에서 안 후보가 대전시민들에게 지지를 얻은 만큼 국민의당이 어떤 모습을 보이느냐에 따라 지방선거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다"면서 "이를 위해선 지역에서부터 달라진 모습을 보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