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최대 경제현안으로 꼽혔던 충주에코폴리스 조성 중단 등을 조사할 `충북 경제현안 실태조사를 위한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 가동이 사실상 중단됐다.

경제특위를 주도한 충북도의회 자유한국당이 합의점이 도출될 때까지 경제특위 가동도 중단하기로 의견을 모으면서 원점에서 재 논의될 전망이다.

도의회 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23일 의원총회를 열고 경제특위에 관한 충북도의 재의요구 수용 여부와 경제특위 운영 범위에 대해 논의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이 자리에서 이시종 지사의 재의 요구로 의견이 갈렸던 기존 경제조사특위의 효력에 대해서는 기능이 정지된 것으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유한국당의 이 같은 결정은 도의 재의 요구로 사실상 특위 운영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도와 더불어민주당 측의 반발을 불러온 도의 투자유치 실적과 산업단지 조성 등과 관련된 분야는 제외하고 충주 에코폴리스 사업 무산과 이란 2조원 투자유치 실패 등으로 조사범위를 국한해 특위를 정상화 해보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박한범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총회를 마친 뒤 "더불어민주당과 협의를 통해 재의요구를 철회하거나 특위 범위를 어디까지 수용할지에 대해 협상할 계획"이라며 "재의요구가 된 만큼 특위 활동을 중단하고 지난 2차 회의 때 의결된 증인 출석과 서류제출 건은 무효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구성한 `경제현안 조사 특위 구성안`은 다음달 열리는 임시회에서 재 의결 절차를 밟아 부결 처리한 후 조사 범위를 다시 설정한 새로운 특위를 구성할 가능성이 높다.

한국당이 조사범위 축소를 사실상 받아들인 가운데 민주당은 재의요구를 처리한 후 새로운 특위를 구성할 지 여부를 논의하자는 입장이어서 경제특위 운영을 둘러싼 갈등이 재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연철흠 민주당 원내대표는 "다음달 본회의에서 특위 구성이 부결되면 양당이 합의해 새로운 특위를 구성할지 여부를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당 원내대표를 만나 후 소속의원들과 충분히 논의해 방안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김대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대호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