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의 초대 내각 인사청문회에 맞춰 야당으로서의 첫 진면모를 보여주기 위해 당력을 집중할 태세다.

특히 청문회를 하루 앞둔 23일 이낙연 총리 후보자 측이 고의적으로 자료제출을 거부하고 있다며 사전 포격에 집중하는 한편, 김이수 헌재소장 지명자에 대해선 지명 철회를 요구하기도 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한국당 원내대책회의는 이 총리 후보자에 대한 성토장을 방불케 했다. 특히 이 총리 후보자가 안일한 생각으로 자료제출을 거부하고 있다는 점을 집중적으로 꼬집었다. 청문회를 목전에 둔 시점인 만큼, 이 후보자의 자료제출 거부 상황을 부각시키려는 의도로 읽힌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 후보자는 문 대통령이 말하는 고위공직자 5대 원천배제 요인 중 병역 면탈, 위장 전입, 탈세, 부동산 투기 등 4가지 의혹을 지녔다"며 "이런 의혹에 떳떳하고 정정당당하다면 적극적으로 해명해야 할 일이지 무조건 깔아뭉개고 시간만 보내면 인준될 것이라고 믿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포문을 열었다.

또 청와대가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를 내정하면서 장녀의 이중국적 및 위장전입 문제를 공식적으로 공개한 것과 관련, "특권과 반칙이 없는 세상을 만들겠다는 문 대통령 본인이 선언한 원칙을 본인 인사에 적용하지 않는다는 게 참으로 기가 막히다"라고 꼬집었다.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는 "이 후보자가 기본 자료조차 제대로 제출하지 않고 있다"며 "심지어 불리한 내용은 논점을 흐리고, 언론플레이 하는데 이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받으려는 의지가 있는지 매우 의심스럽다"라고 지적했다.

김성원 대변인은 지난 2014년 전남도지사 당선 전후에 공개된 재산내역을 비교하며 "약 두 달 만에 7000여만 원의 거액이 변제됐는데 재산신고 상 본인이나 배우자·모친·장남 등의 예금·채무 등에 재산상 변동이 전혀 없다"고 문제를 제기한 뒤 "이 뭉칫돈이 어떻게 변제됐는지 전혀 알 수 없다. 통장사본 등의 제출을 요구했지만 아직도 제출되지 않았다"라고 주장했다.

정태옥 원내대변인은 이 후보자가 부인 그림 강매 의혹과 관련한 자료 요구에 대해 개인정보보호법을 근거로 제출하지 않고 있는 것과 관련, "초청장이나 도록(圖錄) 추천사에는 `국회의원 이낙연`이라고 대문짝만하게 적었으면서 구체적 검증에 들어갈 때는 개인 사생활이라고 하느냐"라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또 이날 공식논평을 통해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해 지난 2014년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 당시 반대 의견을 냈던 점과 전교조를 법외노조로 만든 법률 조항을 위헌으로 봤던 점을 문제 삼으며 지명 철회를 요구하기도 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