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이 첫 재판을 받은 23일 정치권은 엄정한 재판에 방점을 두고 다양한 반응을 내놓았다.

야권은 물론 범여권인 바른정당도 박 대통령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했지만 집권여당이었던 자유한국당은 특별한 논평을 내지 않은 채 착잡한 기류에 휩싸였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대변인은 "나라다운 나라로 만들어가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며 "이제 박 전 대통령은 스스로 법과 국민 앞에 대한민국을 국정파탄으로 몰고 간 데 대해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일 때"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전직 대통령이 법정에 서게 된 것은 국민에게 매우 불행하고 안타까운 일"이라며 "헌정을 파괴하는 세력이 다시는 국민 위에 올라설 수 없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은 "재판이 법과 원칙에 따라 가장 공정하게 이루어져 국민과 역사에 규범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논평했다.

고연호 수석대변인은 "현직 대통령을 탄핵하고 구속했던 것은 국민의 힘이었고, 바로 그 힘으로 적폐청산과 새로운 대한민국으로 나아가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바른정당 조영희 대변인은 논평에서 "박 전 대통령이 국민 앞에 진실을 밝히고 국정농단 사태에 대해 진심으로 용서를 구하는 것이 국민통합과 화해로 나아가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밝혔고, 정의당 한창민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국민이 모두 지켜보고 있음에도 조금의 반성도 없이 억울하다고 호소하는 뻔뻔함이 개탄스럽다"고 비판했다.

한국당은 논평을 내지 않는 등 착잡함을 감추지 못했다.

다만, 정우택 당 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원내대책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전직 대통령이 탄핵당해 구속되고, 재판을 받는 것 자체가 우리 헌정의 불행이고 재현되지 않아야 할 비극"이라는 입장을 내놓았다.

그러면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재판만은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말씀만 드린다"며 "사법부 재판은 공정성과 형평성, 엄정성 등에서 많은 비판을 받은 특검 수사와는 달라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청와대는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박 전 대통령 재판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없다"고 짧게 언급, 법적 절차가 진행되는 만큼 이를 지켜보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