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중국과의 외교 관계가 정상화 물꼬를 틀기 시작하며 충남도와 지역 관광업계가 반색하고 있다.

도와 관광업계는 양국 간 경색 분위기가 완전히 해소되지 않아 아직 특별한 변화는 없다는 입장이지만, 갈등이 완만하게 해결될 것이라는 전제 아래 각종 여행상품 홍보 준비에 분주한 모습이다.

지난 18일 이해찬 특사를 비롯한 중국 특사단은 3박 4일의 방중 기간 시진핑 국가주석 등 중국 정부 고위층과 만나 사드 보복 철회를 요청했다.

이에 대해 중국 정부 역시 사드 배치로 인한 한·중 관계 경색에 합리적인 해결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처럼 한국 관광 재개에 대한 중국 내 변화의 바람이 불자 지역 관광업계에도 청신호가 켜질 전망이다.

22일 도에 따르면 도는 양국의 유화적인 분위기를 바탕으로 역점 추진 사업인 `서산 대산항 국제여객선 취항` 관련 관광상품의 중국 현지 홍보에 주력할 계획이다.

기존 6월로 예정돼 있던 취항 시기가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무기한 연기됐지만, 현재 흐름이라면 올해 안으로 취항이 가능하다는 판단에서다.

때문에 도는 금산인삼엑스포, 지역 관광자원 등과 연계한 대산항 관련 여행상품 홍보에 주력하며 관광객 유치 효과를 극대화 한다는 전략이다.

도 관계자는 "올해 초 역점을 뒀던 서산 대산항의 취항이 불투명해지며 마케팅이 보류됐다. 지금의 화해국면이 꾸준히 이어진다면 올해 안으로 대산항 취항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여행 상품은 미리 홍보를 해야만 한다. 대산항 취항이 확실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관련 상품 홍보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 관광업계 역시 중국 관광 재개에 대한 기대감을 보이는 눈치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던 중국 관광이 재개될 경우 매출회복·관광경기 활성화가 동시에 가능하다는 이유에서다.

충남의 한 여행업체 관계자는 "충남은 농번기 시즌이면 관광객이 크게 감소하기 때문에 아직 눈에 띄는 변화는 감지되지 않는다"며 "하지만 지금처럼 한중 간 화해 분위기가 지속된다면 가을 이후 대 중국 관광객 수가 예전 수준까지 `리바운드`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는 물론 사드 보복 해제에 대한 중국의 명확한 `제스처`가 반드시 선행돼야만 한다는 분석이다.

또 다른 도 관계자는 "중국은 제재국면 해제에 대한 정부의 공식 발표가 없을 경우 자의적으로 관광 재개를 할 수 없다"며 "대화가 시작되며 화해국면이 조성되고는 있지만, 명확한 발표가 있을 때까지 관광 재개를 낙관하긴 이르다"고 덧붙였다. 전희진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전희진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