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지역 3개 시내버스사가 보조금 편취로 천안시로부터 수억 원의 환수 요구를 받고도 한 해 넘게 한푼도 납부하지 않아 빈축을 사고 있다.

22일 천안시에 따르면 지난해 2월 천안지역 3개 시내버스사에 총 6억 7500여만 원의 재정지원 환수금을 부과했다. 각 업체별 환수금 부과액은 건창여객 2억 1156만 원, 보성여객 2억 6132만 원, 삼한여객 2억 296만 원이다. 시는 2014년 시내버스 업체들의 보조금 횡령사건 관련, 2015년 9월 3개 시내버스사의 회계감사 용역을 실시해 환수금액을 산출했다. 시내버스 3개 업체는 지난해 시의 거듭된 환수금 납부 독촉에도 불구하고 한푼도 납부하지 않았다.

시내버스 3개 업체의 환수금 납부는 1년이 경과하도록 전무한 실정이다. 시내버스 재정지원 환수금은 납부를 지연해도 가산금이 부과되지 않아 업체들은 서두르지 않는 원인이 되고 있다.

천안시 세정과 관계자는 "사업장을 방문해 납부를 종용하지만 시내버스 업체들의 경영여건이 좋지 않아 어려움이 따른다"며 "일시 납부 보다 분할 납부로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시내버스 업체들은 환수금을 납부하지 않으며 각종 보조금은 시에서 꼬박꼬박 지원받고 있다. 시에 따르면 학생할인 손실보상, 무료환승 손실보상 등 천안 시내버스업체들에 대한 시의 보조금은 2015년 112억여 원에서 2016년 132억 원으로 오히려 증가했다.

이와 관련 천안시 관계자는 "환수금 납부와 보조금 지급을 연계하면 시내버스 업체들이 되레 버스 운행을 중단하겠다. 천안시가 공영제로 버스를 모두 인수하라는 등 반발도 나오는 상황"이라고 했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