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4일부터 진행되는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검증공세가 본격화되고 있다.

현재까지 적지않은 논란과 의혹이 제기됐지만 대부분 이 후보자 측의 해명이 이뤄졌고, 결정적 한 방은 아직 없었다는 게 중론이다.

하지만 이미 제기됐던 이슈 중 해명이 불충분했다고 판단되는 부분 등을 중심으로 야권 청문위원들이 심도 있는 청문준비에 들어가 주목된다.

이 후보에 대한 주요 의혹은 △부인의 그림 고가 매각 △아들의 군(軍) 면제 △아들의 증여세 탈루 △모친의 아파트 시세차익 등이다.

우선 지난 2013년 전남개발공사가 이 후보자 부인의 첫 개인전에서 그림 2점을 900만 원에 사들였는데, 전남개발공사가 이 후보자를 의식해 비싸게 구입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또 이 후보자가 미술 작품 판매로 소득을 올린 부인을 피부양 가족으로 등록해 공제 혜택을 받았다는 의혹도 나왔다.

이에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전시회 기간 작품 구매자가 전남개발공사라는 사실을 알 수 없었다"며 "구매 시점도 이 후보자가 전남지사로 취임하기 11개월 전으로, 이 후보자가 작품 판매를 강제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두 번째는 아들의 군(軍) 면제 의혹이다. 아들은 2001년 8월 대학교 1학년 때 3급으로 현역입대 판정을 받았다. 그러나 4개월 뒤 운동을 하다가 어깨를 다쳐 탈구가 발생했고, 2002년 2월 세브란스 병원에서 수술을 받았다. 같은 해 4월과 5월 2차례에 걸쳐 재검을 받았지만 5급 판정을 받아 군대에 가지 않았다.

이에 대해 준비단은 "이 후보자가 아들의 입대를 위해 병무청에 탄원서를 보내는 등 다각도로 노력했지만, 규칙상 어렵다는 판정 결과를 받아 국방의 의무를 다하겠다는 희망이 무산됐다"면서 입영을 요청하는 탄원서 사본을 공개했다.

이 후보자의 아들은 또 지난 2013년 서울 강남구 청담동 삼익아파트의 전세를 얻는 과정에서 최소한 1억 2200만 원을 증여받은 것으로 보이는데, 증여세를 납부한 실적이 없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아들의 지출이 소득의 2배가 넘는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준비단은 "이 후보자의 아들과 아들의 배우자는 전세금액 3억 4000만 원의 아파트를 공동명의로 임차했다"며 "이 가운데 후보자의 아들이 부담한 금액은 1억 원이고, 나머지 2억 4000만 원은 아들의 배우자가 부담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자의 모친이 2001년 서울 강남구 도곡동 우성아파트를 1억 7200만 원에 사고 2005년에 4억 1500만 원에 팔아 4년 만에 2억 4300만 원의 차익을 올렸다는 의혹도 나왔다. 모친은 전입신고는 했지만, 실제 거주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준비단은 "이 후보자의 셋째 동생이 모친을 모시겠다고 했지만, 모친이 서울 생활을 거부했다"며 "후보자는 2004년 총선 과정에서 동생에게 (아파트를) 조기 매각하도록 권유해 2005년 3월에 매각했다"고 해명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