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론에선 이견 '개혁 독선' 우려… 6월 국회 충돌 가능성

여야가 청와대 회동 이후 한 목소리로 `협치`를 외치면서도 각론에 대해선 이견을 표출하고 있다.

여야는 지난 19일 문재인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의 오찬회동에서 보여준 협치의 정신을 6월 임시국회에서 살려 나가야 한다는 데 한 목소리를 냈다.

민주당 강훈식 대변인은 구두논평을 통해 "정치권이 더는 반대를 위한 반대만 할 것이 아니라 합리적인 협의를 통해 현재 우리가 직면한 위기의 해법을 찾을 때"라며 "우리 당은 야당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일 것이다. 야당도 무조건적인 비난보다는 새로운 협치의 자세로 논의에 임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도 구두논평을 내고 "문 대통령이 회동에서 보여준 모습이 보여주기 식 행동이 아니라 진심이 담긴 행동이기를 바란다"면서도 "대통령 업무지시 식으로 정책을 펴는 것은 단시간에 인기를 끌 수 있겠지만 길게 봐서는 결코 대통령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국민의당 고연호 수석대변인은 현안브리핑에서 "청와대 회동에서 협치가 강조된 것은 잘된 일"이라며 "협치는 국민과의 소통을 전제로 대의기관인 국회에서의 절차적 민주주의의 실현이라는 점에서 환영한다"고 평가했다.

바른정당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는 구두논평에서 "대통령의 협치에 대한 의지를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면서도 5·18 민주화운동 정신을 포함한 개헌과 사드의 국회비준 문제 등을 예로 들며 "현안에 대한 정치적 결단은 어디까지나 대통령의 몫이지만, 그 제도화에 대해선 국회와 반드시 협의해야 한다"고 요청하기도 했다.

이처럼 협치에 공감하면서도 최근 문 대통령의 인사와 정치결단에 대해 한국당을 포함한 야권에서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어 충돌 우려가 제기된다.

한국당 김 김 대변인은 "6월 임시국회가 시작되면 문재인 정부와의 `허니문 기간`에 나온 다양한 행태들에 대해 제1야당으로서 강하게 짚고 넘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바른정당 정 원내수석부대표도 "일부 인사과정에서 나타난 `개혁독선` 조짐이 우려된다"며 "정권 초 높은 지지도를 기반으로 `개혁을 위하는 내 생각이 무조건 옳다`는 식의 독선으로 흐르지 않도록 스스로 경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