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1일 신임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로 충북 음성 출신인 김동연(60) 아주대 총장을,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는 한국 여성 외교관으로서 유엔 산하기구의 최고위직에 오른 강경화(62) 유엔 사무총장 정책특보를 지명했다.

또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는 정의용(71) 전 주제네바대표부 대사를, 청와대 정책실장에는 장하성(64)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를 기용했다.

아울러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에 김광두(70) 서강대 경제학과 석좌교수,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에 홍석현(68) 한국신문협회 고문과 문정인(66) 연세대 명예특임교수를 각각 임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이 같은 인선 내용을 직접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김 부총리 후보 지명과 관련, "기획예산처와 기재부의 요직을 두루 거치면서 경제에 대한 거시적 통찰력과 조정능력이 검증된 유능한 경제관료란 점에서 지금 이 시기에 경제부총리 적임자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청계천 판자집 소년가장에서 출발해 기재부 차관과 국조실장까지 역임한 분으로 누구보다 서민의 어려움 공감할 수 있는 분"이라고 언급, 그의 `성공 신화`에 높은 점수를 줬음을 시사했다.

문 대통령은 강 외교부 장관 후보자 지명에 대해선 "국제 외교 무대에서 쌓은 전문성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이 시기의 민감한 외교현안을 슬기롭게 헤쳐나갈 적임자"라고 지명 배경을 밝혔다.

장 정책실장 인선에 대해 문 대통령은 "과거 재벌 대기업 중심 경제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사람 중심, 중소기업 중심으로 경제·사회 정책을 변화시켜 경제민주화와 소득주도 성장, 국민성장을 함께 추진할 최고의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정 국가안보실장 임명 배경으로는 "국제노동기구 의장 등을 역임하면서 다자외교 무대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인 분"이라며 "안보·외교·경제가 얽힌 숙제를 풀려면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에 필요한 덕목은 확고한 안보정신과 함께 외교적 능력이라고 본다. 이런 면에서 정 실장이 적임자라고 판단했다"고 문 대통령은 덧붙였다.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을 임명한데 대해선 "저와 다소 다른 시각에서 정치·경제를 바라보던 분이지만 경제 문제도 합리적 진보와 개혁적 보수가 손잡아야 한다"며 통합에 방점을 둔 인사임을 밝혔다.

홍석현 고문과 문정인 교수의 특보 임명과 관련해 문 대통령은 "앞으로 두 분은 새 정부의 통일·외교·안보 정책 기조와 방향을 저와 의논하고 함께 챙길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송신용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송신용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