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창약창]

머리가 아프시면 어떤 약을 드시나요. 그럼 생리통에는 어떤 진통제를 드시나요. 일반적으로 머리가 아프거나 생리통으로 배가 아프거나 심지어 허리가 아플 때도 게보린이나 타이레놀처럼 흔히 알려져 있는 진통제를 습관적으로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에는 학생들이나 20대 여성들의 경우 이지엔6같은 액상타입을 선호하기도 하지만 여전히 나이 드신 분들은 게보린이나 펜잘을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진통제에서 선택의 원칙이 있고 그 원칙은 이렇습니다. 생리통·긴장성 두통엔 소염진통제, 두통과 위장·신장이 약한 사람은 해열진통제. 약국에서 판매되는 약 중에서 타이레놀(얀센), 펜잘(종근당), 게보린(삼진제약)은 해열진통제입니다. 또 아스피린(바이엘), 애드빌(화이자), 이지엔6(대웅제약), 스피드펜(한미약품), 스피딕400(광동제약)은 소염진통제입니다.

그러면 머리가 아프다면 어떤 약을 복용하는 게 좋을까요. 타이레놀이나 펜잘, 게보린 중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펜잘이나 게보린은 아세트아미노펜이외에도 다른 성분과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어서 위장장애가 있거나 잠이 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타이레놀은 효과는 좀 떨어지지만 위장장애도 적고 수면에도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다만 과량 복용 시 간독성의 위험이 있어 하루에 8정 이상은 피하셔야 합니다.

그럼 생리통에는 어떤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고 허리가 아플 때는 어떤 약을 복용하는 것 이 좋을까요. 당연히 이지엔6나 스피드펜같은 소염진통제가 효과가 좋습니다. 더욱이 요즘에는 효과가 빠르고 위장장애도 적은 연질타입으로 나와 있으므로 연질타입으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면 생리통에 타이레놀을 복용하거나 두통에 이지엔6를 복용하는 것은 잘못된 것일까요. 아닙니다. 원칙은 원칙일 뿐이므로 내게 맞는 진통제를 선택해 드시면 됩니다.

진통제의 성분 중 하나를 짚어 보자면, 게보린이나 펜잘 성분 중에 이소프로필안티피린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1950년대부터 진통제 해열제에 많이 사용하던 성분으로 부작용만 아니라면 효과는 아주 우수합니다.

한때 재생불량성빈혈 등 혈액질환과 관련된 부작용으로 이슈가 된 적도 있습니다. 최근 이 성분에 대해 혈액학적 부작용이 발견되지 않았다는 연구결과에 따라 안전성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이 내려지긴 했지만 과용하거나 장기간 복용은 피해야 합니다. 물론 부작용이 바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고 사람에 따라 다를 수도 있지만 분명 관심을 가져야할 성분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우리 약국에서도 게보린을 드시는 분은 절대 다른 진통제를 드시지 못합니다. 그만큼 효과가 좋기도 하고 다른 진통제는 효과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래도 이소프로필안티피린이라는 성분에 대해선 알고 드셨으면 좋겠습니다.

가끔 약국에 와서 진통제를 구입하면서 묻는 질문 중에 하나가 생리통에 진통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은지 아니면 어차피 시간이 지나면 사라질 통증이니까 참는 것이 좋은지 입니다. 한때는 그냥 참는 것이 몸에 더 좋다는 주장이 있었는데 연구 결과 통증이 생기면 우리 몸에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물질이 분비되는데 이게 지나치게 많아지면 몸에 해로워 진통제를 복용해 프로스타글란딘이 쌓이는 걸 막아주는 것이 몸에 좋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프로스타글란딘은 우리 몸에 해롭기만 할까요. 절대 아닙니다. 적당한 양은 우리 몸에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러니 무조건 진통제에만 의존하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요즘 만성 두통이나 스트레스성 편두통에 아로마 요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효과 또한 좋은 것 같습니다. 그러니 아프다고 무조건 진통제부터 찾지 말고 먼저 아름다운 음악을 듣거나 솔 향기나는 길을 걷거나 따뜻한 물에 아로마 오일을 더해 샤워를 해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주향미 약사 대전시약사회 여약사담당 부회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