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열기가 고조되면서 세계 경제의 패러다임이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4차 산업혁명이 이번 19대 대통령 선거의 주요 공약으로 등장하며, 이를 차기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로 천명했다. 이렇듯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사회적 논의와 대응방안에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화두는 지난해 스위스에서 열린 세계경제포럼(일명 다보스포럼)에서 클라우스 슈밥(Klauss Schuwab) 회장이 이를 주창하며 국제적 이슈로 대두됐다. 4차 산업혁명이란 사람을 보조하는 수단의 혁신이었던 1·2·3차 산업혁명과 달리, 기계가 사람을 주도해 생산에서 관리 그리고 경영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의 전반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차세대 혁명을 말한다.

대표적인 기술로는 인공지능·무인자동차·로봇·IoT(사물인터넷)·3D프린팅·빅데이터·나노·바이오공학 등이 거론되며, 그 속도가 기존 혁명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빠르고 광범위하게 일어나고 있다.

필자가 운영하고 있는 기업도 한국표준과학연구원과 공동개발로 IoT 기반의 압저항 폴리머 센서 기술이 적용된 윈가드3를 통해 신기술 인증을 받았으며, 로봇과 사물인터넷(IoT)기술을 융합한 윈가드4를 곧 출시하는 등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렇게 미래 산업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전 세계가 무한경쟁에 돌입한 이 때, 문득 필자는 한국의 4차 산업혁명 대응수준과 경쟁력에 대한 의구심이 들었다.

실제로 각종 지표를 통해서 본 한국의 4차 산업혁명 국가경쟁력은 25위권에 그쳐 미국·독일 등의 주요 선진국과 큰 격차를 보이고 있다. 또한 국내 기업 상당수는 정부의 과도한 규제 및 법적 인프라 부족이 4차 산업혁명을 가로막는 최대 장애물이라고 보며, 국가 차원의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과 연구·개발(R&D) 투자전략이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지적한다.

정부의 정책적 지원 부족이 미래 산업의 성장을 가로막은 대표적 사례가 있다.

`전기차`는 석유를 쓰지 않고 전기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사용함으로써 환경파괴의 주범인 탄소를 거의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자동차다. 이러한 전기차 업계의 `애플`로 불리며 기린아 대우를 받던 이스라엘의 전기차 배터리 충전업체 `베터 플레이스(Better Place)`가 파산기업으로 몰락하며 안타까운 결말을 맞이했다. 획기적인 배터리 충전방식으로 인해 초기에는 많은 주목을 받았지만, 핵심파트너인 정부의 지원 부족으로 거대한 4차 산업혁명의 물결에서 밀려나고 말았다.

이렇듯 신성장 산업에서 선제적으로 시장을 구축하고 꾸준히 승승장구하기 위해서는 `파이`를 키워줄 수 있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이 필요하다. 더불어 혁신기술을 기반으로 한 4차 산업혁명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산업의 분야를 주도하는 퍼스트무버(First Mover·선도자)로서 기업들의 `파이오니아(pioneer·개척자)정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필자는 새 정부가 강조하는 `협치`라는 키워드에 주목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어느 한 분야가 아니라 사회경제 전반 여러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정부와 대·중소기업 등 경제주체들의 협력과 융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정부의 정책적 지원을 기반으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이라는 이분법적인 사고를 지양하고 중소기업이 창의적으로 신사업을 발굴하는 동안 대기업은 투자를 활성화하고 관련 노하우를 전수하는 등 화합과 동반 성장의 구체적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현재 대한민국은 4차 산업혁명을 통한 성장과 도태의 기로에 서있다. 우리는 이제 가능성과 한계가 무엇인지 명확히 깨닫고, 급속하게 다가온 4차 산업혁명시대의 파고를 넘어 성공적인 미래사회로의 연착륙을 위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더불어 민관의 파트너십을 토대로 우리가 가진 모든 역량을 한 곳에 집중해야 할 때다.

윤준호 성광유니텍·윈가드 대표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