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선이 끝난 뒤 바른정당이 지도체제 변경 등 새로운 정치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국민소통과 기존 정당의 틀을 깨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을 실어 주고 있어 어떤 형태로 지도체제가 개선될지 관심사다.

18일 지역정가에 따르면 바른정당은 최근 강원도에서 열린 연찬회에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바른정당은 이 자리에서 새 출발을 다짐하며 당분간 통합논의 없이 독자 노선을 선택했다.

특히 이 자리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새로운 지도체제에 대한 논의다. 기존 정당 운영 체제인 당대표, 최고위원 체제에 대한 문제제기와 함께 국민에게 다가가는 소통의 폭을 넓히기 위한 지도체제 개선 목소리가 높았던 것.

연찬회에 참석한 한 당협위원장은 "다른 정당과 다르게 획기적으로 정당체제를 개선해야 한다는 요구가 많았다"면서 "국민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당 운영체제가 무엇인지 논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의 이 같은 움직임은 기존 정당체제에 대한 국민들의 피로감에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당대표와 최고위원들이 지도부를 구성해서 당의 진로를 설정하는데 국민들의 거부감이 많다는 것. 기존 정당 운영방식을 개선해 국민들에게 다가가는 보수정당으로 자리매김 해야 한다는 게 당 안팎의 분위기다.

바른정당은 이미 지난 대선후보 경선 당시 스탠드 방식의 토론을 통해 정치권은 물론 국민들의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이 같은 스탠딩 토론 방식은 중앙선관위가 주최한 대선후보자 초청토론회에 도입되는 등 새로운 토론 문화를 구축하는데 기여하기도 했다.

또 이번 대선에서도 일부분 젊은 층의 지지를 이끌어냈으며 대선 후에도 20-30대 젊은층 당원이 늘어나는 등 보수정당의 기존 틀을 상당 부분 희석시켰다는 게 바른정당의 설명이다.

바른정당 관계자는 "프랑스의 마크롱 대통령의 경우 현역의원 한 명도 없는 상황에서 정권을 창출해냈는데 그 힘은 바로 국민과의 소통"이라며 "기존 정당 운영체제에 대한 근본적인 수술을 통해 자발적으로 가입한 20-30대 당원들의 목소리를 당무에 반영할 수 있는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