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가 `2030년 대전도시기본계획`을 변경하기 위해 검토에 들어갔다. 지난 2013년 수립된 이 도시기본계획에 최근 급격한 사회 변화가 충분히 반영되지 않았다는 판단으로 보인다.

18일 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도시계획 트렌드와 변화된 도시여건을 모니터링하고 토지이용, 교통, 주택 등 공간적·물리적 환경 외에 인구, 산업, 복지 등 사회·경제적 환경 등 도시 전 분야에 대해 대전의 도시관리 방향과 성장전략을 새롭게 구상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와 새 정부 출범 등 새로운 대전의 미래상과 발전전략을 담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새 정부 출범으로 가시화 되고 있는 대선 공약사업들이 변경안에 대거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4차 산업혁명 특별시 조성과 중부권 원자력의학원, 대전의료원, 국립어린이재활병원 설립, 옛 충남도청 이전부지 활용, 대전권 순환교통망 구축과 도시철도 2호선(트램) 건설계획, 대전교도소 이전 등이 적기에 추진될 수 있도록 계획을 손 볼 계획이다.

이외에도 시민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공원녹지기본계획의 변경내용과 악취 등으로 시민이 불편해하는 하수종말처리장 이전계획도 도시기본계획에 담을 예정이다.

시는 시민참여와 계획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시민 모두가 관심을 갖고 참여할 수 있도록 계획수립 단계부터 다양한 참여방법을 모색할 계획이다.

또, 기본계획안이 마련되면 설명회, 전문가 및 시민 공청회를 개최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다. 이후 시의회 의견청취, 중앙부처협의 및 도시계획위원회의 심의 등 행정절차를 거쳐 2018년 12월말까지 `2030년 대전도시기본계획`을 확정할 계획이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