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과 여야 5당 원내대표들이 내일 오찬 회동을 갖는다. 의제에 대한 제한 없이 국정 현안에 대해 대화를 하자는 문 대통령의 제안을 모두 받아들인 결과다. 이로써 문 대통령과 여야 원내 사령탑은 취임 9일 만에 처음으로 한자리에서 만나게 됐다. 취임식 당일 각 당을 방문한 것과 같은 맥락이지만 이번 5당 원내대표와의 만남이 더욱 바람직한 이유는 원내교섭단체가 아닌 정의당까지도 포함됐다는 점이다. 협치와 소통을 하는데 있어 형식에 매달리지 않겠다는 대통령과 여야의 의지가 함께 담긴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만남은 여러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문재인 대통령으로선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와 6월 임시국회에 예정된 일자리 추경안 처리가 매우 시급한 과제다. 외교안보와 경제 위기를 극복하는 일이나 개혁입법안 통과 등도 초당적 협력을 필요로 하는 일이다. 120석으로 과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민주당만으로는 헤쳐나가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은 대통령 뿐만 아니라 모두가 인식하는 부분이다. 때문에 대통령이 팔을 걷고 나서는 모습은 고무적인 일이다. 야당은 비판과 견제라는 본연의 역할에 충실해야 하지만 지금 당장은 협조를 해야 마땅하다. 정권 인수기간도 없이 출범한 문재인 정부이기에 최소한 진용을 갖출 때까지는 여유를 줘야 한다. 정권 길들이기 차원의 소모적 정쟁이나 발목잡기는 당분간 자제해야 한다는 얘기다.

이념과 정책이 다른 5개 정당이 한 두 번의 만남으로 협치를 할 수 없는 노릇이다. 자주 만나는 게 중요하다. 박근혜 정부의 실패도 따지고 보면 서로를 인정하지 않고 접촉과 소통을 하지 않았기에 빚어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제 야권은 대선 패배의 후유증에서 벗어나 당을 수습하는 과정에 있다. 야권의 정비가 이뤄지면 당 대표 및 원내 대표를 포함한 여야 지도부와 대통령 간 정기적으로 회동을 하는 것을 고려했으면 한다. 문 대통령도 지난 10일 취임식에서 "야당은 국정 운영의 동반자이고 대화를 정례화하고 수시로 만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 약속이 임기 내내 이어지길 바란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