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원내 여야 5당 원내대표를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회동을 한다.

문재인 정부 들어 여야 5당 원내 지도부가 한 자리에 모이는 첫 자리로, 청와대가 국회와의 협치에 시동을 걸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이번 회동에서는 문 대통령이 국정운영에 협조를 당부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청와대에서 의제에 제한을 두지 않겠다는 뜻을 밝힌 만큼 △국무총리 지명자를 포함한 내각의 인사청문회 △일자리 추경 등 개혁과제 △북핵 위기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한 폭넓은 논의가 전개될 전망이다.

국민의당 최명길 원내대변인은 17일 브리핑에서 "청와대 전병헌 정무수석이 19일 청와대 오찬에 대해 정식 제의를 했고, 참석 범위는 5당 원내대표라는 이야기를 했다"라며 "김동철 원내대표는 참석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최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우선 여러 가지 현안을 논의하기 위해 원내대표들을 청와대로 초청해서 의제 제한 없이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는 의사를 표명해서 금요일 오찬으로 잡았다"며, "다른 4개 정당의 동의는 이미 받은 상태에서 오늘 김 원내대표가 참석하기로 해 사실상 일정이 확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의제에 대해선 특별히 한정한 것 없이 현안 전체를 논의하자는 이야기가 있었다"고 전해, 다양한 현안에 대해 폭넓은 논의가 이뤄질 수 있다는 점을 시사했다.

이번 회동에선 문 대통령이 취임 직후부터 강조한 협치와 개혁법안의 처리에 대해 협조를 구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로 이날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회동에서 청와대 중점사항을 묻는 질문에 "취임 당일 여야 정당을 방문해 협치를 강조했었다. 향후 국정운영에 대한 협조를 당부하는 상황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반면 야당은 주요 현안에 대한 각 당의 입장 등을 전달하는 한편, 문 대통령의 구체적인 협치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눌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송신용·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