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선택 대전시장은 16일 시청 기자실에서 시정브리핑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9개 대전 지역공약 실행계획을 설명했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16일 시청 기자실에서 시정브리핑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9개 대전 지역공약 실행계획을 설명했다.
4차 산업혁명을 이끄는 신기술들을 체감하는 곳, 스마트 융·복합 산업의 중심지. 대전시가 꿈꾸는 `4차 산업혁명 특별시`의 미래다.

권선택 대전시장은 16일 시청 기자실에서 시정브리핑을 갖고 문재인 대통령이 약속한 9개 대전 지역공약 실행계획을 설명했다. 이 자리에서는 미래 먹거리의 핵심분야로 꼽히는 4차 산업혁명과 관련, 대전이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중심지로 도약하기 위한 청사진이 공개됐다.

시는 먼저 스마트 융복합 산업 집중 육성, 지원 인프라 구축, 실증화 단지 조성 등을 3대 전략으로 삼았다.

스마트 융복합 산업 육성을 위해선 대동·금탄지구에 혁신소재 융합생태계와 R&D 플랫폼을 구축해 중소·중견기업 기술혁신 역량 강화할 계획이다. 이 지역은 세종·충북과 연계가 용이해 향후 충청권 4차 산업혁명 전진기지가 될 전망이다. 원천소재개발 센터 건립과 융복합 R&D 플라자 구축도 추진된다.

이외 유전자 의약산업허브와 특수 영상산업 생태계 구축, 국방 ICT 첨단산업과 전문서비스 로봇산업기반, IoT기반 첨단센서산업에도 힘을 싣는다.

지원 인프라로는 대덕특구 융합공동연구센터, 연구소기업 종합지원센터, 스마트 제조혁신센터, Big-Data 서비스지원센터 등 건립을 구상 중이다.

가장 핵심은 4차 산업혁명을 체감할 수 있는 실증화 단지 `스마트 월드`의 구축이다.

시는 사업비 680억원, 부지 2만4364㎡ 규모의 4차 산업혁명 체험·전시관 건립사업을 정부에 제시한 상태다. 2만5889㎡ 규모의 공동관리 아파트 부지를 민간 개발해, IoT 스마트빌리지 조성하는 사업도 검토하고 있다. 또 과학공원네거리-대덕과학문화센터를 잇는 대덕대로변(1.5㎞) 좌·우측 보도를 스마트 스트리트로 조성한다는 복안도 밝혔다. 증강현실이 적용된 시내버스 정류장, 스마트 가로등이 설치된다. 이곳은 쓰레기통까지 똑똑하다. 쓰레기가 쌓이면 자동으로 압축하고 적재량 정보를 전송해 수거토록 한다. 공공 WiFi도 무료로 제공된다.

로보틱 실버타운 시범단지도 미래 사회를 엿볼 수 있는 시설이다. 대덕특구에 500세대 규모로 계획 중이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Big-Data)를 기반으로 고령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인지능력을 보조할 수 있는 7개 분야(AI 홈컨시어지·탑승형·보안로봇 등) 로봇 시스템이 구축된다.

기존산단 공정을 혁신하는 스마트 팩토리화, 원도심의 디지털 기술 기반 메이커 라이브러리도 미래 신기술의 테스트베드가 될 전망이다. 시는 ETRI와 협력해 대덕특구 일원에 무인 자율주행차 시범운행도 추진한다.

시는 이를 위해 앞으로 교통, 안전, 경제, 도시계획 등을 총괄·조정할 전담조직을 설치할 계획이다. 대통령 대전 방문도 추진한다. 이와 연계해 `4차 산업혁명 비전 선포식`을 열고 대통령 직속 `4차 산업혁명위원회`도 대전에 유치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용민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