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은 15일 정세균 국회의장과 여야 5당 지도부를 만나는 소통 행보를 통해 국회와 청와대 간 새로운 관계 정립을 강조했다.

전 수석은 이날 인사차 국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협치와 소통을 최우선 가치로 강조하면서 협조를 당부했다. 특히 그는 여소야대 국회임을 감안해 청와대와 집권여당을 일컫던 `당·청 관계` 대신 국회와 청와대의 소통을 강조하는 `국·청(國·靑) 관계`라는 신조어를 사용하기도 했다.

전 수석은 이날 오전 정 의장을 가장 먼저 찾아 "여소야대가 될 수밖에 없는 5당 체제에서 새로운 실험과 시도를 하지 않을 수 없고, 가보지 않은 길을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에게는 "국회도 칭찬받고 청와대도 원만하게 국정을 수행할 수 있는 길을 찾겠다. 언제든지 와서 경청하고 소통하겠다"고 약속했다.

국민의당 주승용 대표 권한대행을 만나서는 "국민의당은 함께 일했던 경험이 있어서 야당이란 표현이 이상하게 들릴 정도"라며 같은 뿌리임을 강조했고,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에겐 "새로운 정치 문화가 형성되지 않으면 안 되는 실험적인 정치 환경이다. 모든 정당과 대화의 채널을 늘 열어 놓겠다"고 말했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와 노회찬 원내대표를 만나 "이제 당·청 관계를 넘어서 국회와 청와대, 국·청 관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집권여당인 민주당을 방문한 자리에선 당·청 간의 긴밀한 호흡을 강조했다.

그는 민주당 추미애 대표에게 "국회의 역할, 협조를 조화롭게 이뤄내기 위해선 당·청 간의 긴밀한 화합과 융화가 필요하다"며 "청와대와 추 대표와 문 대통령 사이에서 `핫라인` 역할을 제대로 해서 당·청 간 일심동체를 이뤄가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