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에서 제기된 바른정당과의 연대 또는 통합론이 포스트 대선 정국의 첫 번째 관심사로 떠올랐다.

성사 여부에 따라 정계개편의 촉매제로 작용할 수도 있어 당사자들은 물론 집권여당인 민주당에서도 촉각을 곤두세우는 분위기이다.

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가 지난 12일 바른정당과의 조속한 통합 추진을 주장하면서 촉발된 이번 논의는 당내 중진을 중심으로 폭넓은 공감대가 형성된 상태다.

이들 통합론자들은 중도를 지향하는 바른정당과는 정체성 면에서 큰 차이를 못 느끼는데다, 이번 대선에서 소수 정당으로서의 한계를 절감하면서 외연확대의 필요성에 적극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집권여당인 민주당의 구애가 오히려 바른정당과의 통합론을 더 확산사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상대적으로 반문(반문재인) 정서가 옅은 일부 호남 지역구 초선 의원 등이 탈당 후 민주당 입당까지 고민하고 있다는 설이 나올 정도로,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을 떠나려는 원심력이 더 강해질 것이라는 우려가 적지 않다. 이 때문에 당 지도부와 중진들이 당내 구심력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의도적으로 바른정당과의 통합론을 띄우고 있다는 설도 나돈다.

실제로 국민의당은 최근 조각에 착수한 문재인 정부가 연정 차원에서 야당 측 인사에 내각 참여를 제안할 것이란 설에 대해서도 `야당 흔들기`로 규정하며 차단에 나서는 분위기가 역력하다.

다른 일각에서는 당 대 당 통합에 이르기까지의 험난한 과정과 대북정책 등 정체성 차이를 염두에 둘 때 바른정당과의 합당은 개연성이 낮은 시나리오이고 정책적 공조와 연대를 실질적 목표로 잡아야 한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다.

집권여당인 민주당도 사태 추이에 예의주시하면서도 대응방안을 놓고 고심중이다.

민주당으로선 국민의당이 민주당의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의 분당사태로 탄생한 사실상의 `한 뿌리`인 만큼, 협치의 제1파트너로 꼽고 있다. 하지만 여당으로서 본격적으로 손을 내밀기도 전에 국민의당이 이를 뿌리치며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관심을 보이는 모양새여서 긴장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민주당에서는 국민의당의 이 같은 움직임을 조기에 차단해야 한다는 의견이 만만치 않다. 우상호 원내대표가 지난 12일 퇴임 기자회견에서 "향후 어떤 시점과 방법이 동원될지 모르겠지만 통합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뿌리가 같은 정당이 만나야 한다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라고 언급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