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준 여부에 비상한 관심이 쏠린다.

여당인 민주당은 물론 호남 기반인 국민의당 역시 반대하지 않는 분위기인데다, 문재인 대통령의 첫 인선이라는 점에서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역시 자칫 발목잡기로 비쳐질 것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에서 일단 `순풍`을 탈 것이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한국당과 바른정당에서 발목은 잡지 않겠다면서도 철저한 검증을 예고하고 있어, 돌발 변수로 인한 의외의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11일 인사청문회법에 따르면 총리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와 본회의 표결을 거쳐야 한다. 총리 임명동의안이 가결되려면 국회 재적의원(299명)의 과반인 150석이 필요한데, 여당인 민주당의 120석 만으로는 부족하다.

이에 민주당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없이 출발하는 새 정부의 총리 인선이 늦어지면 국정운영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워 야당에 협조를 구하는 모습이다.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김대중 정부 초기 김종필 전 총리가 6개월 동안 인준이 안 돼 큰 혼란을 겪었던 것을 기억한다"며 "국가위기인 만큼 국회와 협치해 잘된 인사들이 (청문회를) 잘 통과될 수 있도록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일단 국민의당에선 협조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정가의 중론이다. 호남 출신 의원들이 주축인 국민의당으로서는 전남에서 태어났고 전남도지사까지 한 이 후보를 반대할 경우, 지역 민심의 역풍을 맞게 될 위헝성이 크다.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도 전날 국민의당 선대위 해단식에서 "개인적으로 이 지사와 친하다고 해서 하는 얘기가 아니다. 국무총리 인준에 관해서는 하루빨리 해결해서 국정을 안정시키는데 국민의당이 앞장서주길 바란다"고 당부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해석된다. 민주당 120석과 국민의당 40석을 합치면 인준안 통과에 필요한 과반은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한국당과 바른정당에서도 이 후보자에 대한 우호적인 평가가 적지 않은데다 자칫 새 정부의 발목을 잡는다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어, 결사적으로 반대할 명분을 찾기는 쉽지 않다는 게 대체적인 분위기이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방송 인터뷰에서 "통합의 정치를 실현할 수 있는지, 또 도덕적으로 총리로서 자질과 인성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인사청문회 문제는 철저히 검증하겠다"면서도 "4선 국회의원도 했고 전남도지사를 역임하고 성격도 차분하고 정무적으로나 정책적으로 많은 자산을 가진 분"이라고 평가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철저한 검증을 하되 첫 총리니까 검증에서 문제가 없으면 협조하는 게 맞다. 당내에는 전반적으로 무난한 인선이 아닌가라고 보는 시각이 많은 것 같다"라고 우호적 입장을 피력했다.

하지만 인사청문과정에서 예상하지 못한 결격사유가 발견될 경우 야당과 여론의 반대에 부딪히며 낙마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서울=송충원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