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공약은

문재인 후보가 19대 대통령으로 당선되면서 대통령선거 전 약속했던 충청권 공약에 관심이 집중된다. 문 당선인의 충청권 공약은 대전은 제4차 산업혁명 특별시 조성, 세종은 실질적 행정중심도시 완성, 충남은 역사와 첨단산업이 어우러진 통합 개발로 요약된다.

문 당선인은 대전을 4차 산업혁명 특별시로 육성하기 위한 미래 융·복합 산업단지 조성과 공공의료 기관을 확충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를 위한 세부 공약으로는 대전시 유성구 대동·금탄동 일대 약 256만㎡에 ICT(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스마트 융·복합 첨단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이곳에는 IoT(사물인터넷)와 인공지능(AI), 로봇, 증강현실(AR), 빅데이터 등 관련 분야 기업의 성장 단계별 맞춤형 입주공간과 전국 유망 스마트공장 입주 및 지원센터를 마련해 4차 산업혁명을 이끌 핵심 거점 지역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또 대전 원도심 등 대전지역을 실증화 단지로 조성해 연구 성과의 실생활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시티 실증화 단지가 조성된다. 자율주행자동차 시범지구를 지정해 대덕특구 안에서 자율주행버스를 시범운행하고 대전역 등 주요 거점내 로봇과 AR관련 신기술 실증화 사업을 추진한다. 또 대전 동구 용운동 선량마을에는 300병상 이상의 대전의료원 건립이 추진되고 150병상 규모의 국립 어린이재활병원도 조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신동·둔곡 지구 내에 약 2000억 원을 투입하는 중부권 원자력의학원도 건립된다. 대전 도심 외곽을 순환하는 교통망 구축과 대전교소도 이전, 옛 충남도청사 이전 부지 조기 가시화, 월평동 화상경마장 이전도 약속했다.

세종지역 공약은 국회분원을 설치하고 행정자치부와 미래창조과학부를 이전하는 등 행정중심도시 기능을 강화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또 서울과 세종 간 고속도로 조기 완공,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기능지구 조성 추진, 정밀·신소재산업 중심의 세종 국가산업단지 조성, 세종-청주고속도로 건설, 국립행정대학원 설립 지원 등도 세종지역 공약으로 추진된다.

충남에는 각 지역 특성에 맞는 발전전략을 통해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로 육성한다는 게 문 당선인의 청사진이다. 먼저 지방투자촉진보조금과 경영안전자금 등 비수도권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국가균형발전특별법을 개정하는 등 수도권 규제완화 철회를 약속했다. KTX 천안·아산역 역세권에 융합 연구개발(R&D) 센터를 설립하고, 기업연구소 집적단지를 조성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내포신도시를 환황해권 중심도시로 육성키 위한 로드맵도 내놨다. 국가공공기관 이전 지원과 산학연 클러스터 구축기반 마련, 종합병원 유치 등 세부전략도 세웠다.

백제왕도 핵심 유적을 복원 정비해 서부 내륙권 광역관광단지로 개발하는 계획도 수립됐다. 공주 공산성과 부여 부소산성 등 백제 핵심유적 복원은 물론 정비사업을 지원하고 충남 8개 시·군에 근대문화유산거리를 조성하는 계획이다. 또 석탄화력발전소 미세먼지 대책 공약으로는 석탄화력발전소 신규건설 전면 중단과 미세먼지 집중배출지역을 대기오염 특별대책지역으로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피해주민을 위해선 전기요금 차등요금제를 적용해 지원한다고 약속했다. 이밖에 장항선 복선 전철화로 수도권-장항 간 소요 시간 단축과 논산·계룡 국방산업단지 개발 지원 등도 공약했다.

충청권 공약의 실현을 위해선 지역 정치권은 물론 광역자치단체간의 긴밀한 공조를 구축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공약 추진은 대통령의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면서 "충청권의 공약이 현실화되기 위해선 정치권과 지역민, 광역자치단체의 부단한 노력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인상준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인상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