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권 동서횡단철도사업] 12개 지자체 국토균형 발전 한 몫 上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 기본 노선안. 자료 = 천안시 제공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사업 기본 노선안. 자료 = 천안시 제공
충청과 영남 12개 지자체가 손을 맞잡고 추진하고 있는 중부권동서횡단철도 건설이 대선후보마다 공약을 내걸면서 추진여부에 관심이 뜨겁다. 그러나 사업 성패 여부는 여전히 재단하기 어렵다. 정부는 시기상조라며 반대하고 있고, 환경 훼손 등 적잖은 난관이 많다.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사업의 논란과 전망을 집어본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는 지난 29일 천안 유세에서 "천안시민들의 염원인 중부권 동서횡단 철도를 실현 하겠다"고 지지를 호소했다.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자유한국당 홍준표,국민의당 안철수 후보도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을 대선 공약에 반영하는 등 무려 7조 5000억이 소요되는 철도건설사업 건설의 대선 약속어음을 발행했다. 정부는 사업비가 8조 50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충청·영남권 12개 지자체가 합동 추진해온 중부권 동서횡단철도사업은 서산, 당진, 예산, 아산, 천안, 충북 청주, 괴산, 경북 문경, 예천, 영주, 봉화, 울진을 통과하는, 총 연장 340㎞ 철도로 국토의 동서를 가로지르겠다는 계획이다.

12개 지자체들은 동서횡단철도사업의 필요성을 국토균형발전에 두고 있다. 서해안의 산업클러스터와 동해안의 관광벨트를 횡적 연계시켜 석유화학·철강(서산), ICT(천안·아산), 생명과학(청주), 원자력(울진) 등 동에서 서로 분포된 신 산업분야를 이어 시너지 효과를 내겠다는 것이다. 중부경제권을 구축하고 수도권 중심의 경제구조에서 탈피하는 방파제역할론도 포함돼 있다. 동서를 2시간 대 생활권으로 묶어내는 교통 문화의 혁신을 꾀하겠다는 복안이다.

실제 동서횡단철도 노선영향권 인구는 직접영향권이 256만 명이며, 간접영향권까지 포함하면 554만명이 거주하고 있다. 한국교통연구원은 철도건설로 중부권에 발생하는 생산유발 효과는 7조570억원, 고용유발효과는 5만1000명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재훈 한국교통연구원 미래교통전략연구소장은 "동서횡단철도는 중부권 내 새로운 신성장경제권을 성립시킬 수 있는 발판"이라며 "서산에서 울진까지 개별적으로 나눠져 있는 산업적 가치를 한데 묶을 경우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부는 시기상조로 본다. 지난해 5월에는 12개 지자체 주민 61만 명의 서명부를 전달됐으나 제 3차 국가철도망계획에서 제외했다. 대형 철도 건설 자체에 부정적이다. 투자 대비 효용가치가 적다는 것이다. 충남 서산에서 경북 울진까지 340km를 잇는 이 철도는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수립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년-2025년)에서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제외됐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지자체, 국책연구기관과 협의해 발표하는 향후 10년 동안의 계획으로 여기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건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뜻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해당 노선은 교통 수요가 적은 곳이어서 아직 철도가 필요한 단계가 아니다"라고 밝히고 있다.

그럼에도 중부권 철도 건설은 대선 바람을 타고 후보 마다 중요 공약으로 내걸었다. 수 백만 명의 유권자가 속한 12개 지자체의 표밭이다. 대선 바람에 편승해 12개 지자체들은 동서철도건설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중부권 7개 시도 정책협의회에서 동서 횡단철도 조기건설추진을 결의하고 공동으로 연구용역도 착수했다. 지역 정치권도 동참했다. 12개 시·군 의회, 충청·영남지역 여야 의원들도 가세했다. 지난 3월 개최된 국회 포럼에 참석한 문재인 대선후보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는 동서간 교통망을 확충한다는 면에서 큰 의미가 있고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구본영 천안시장은 "대규모 SOC사업은 지자체 힘만으로 역부족한데 최근 대선후보들도 잇따라 동서횡단철도건설을 공약에 내걸었다"며 "동서횡단철도는 동서균형발전을 넘어서 국가의 장래가 달린 사업"이라고 말했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