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리뷰] 특별시민

특별시민
특별시민
"사람들이 믿게 만드는 것. 그게 바로 선거야." "선거는 똥물에서 진주를 꺼내는거야."

영화 초반에 나오는 선거에 대한 정의는 영화의 내용을 함축하고 있다. 아니, 대한민국의 정치와 권력을 정의하고 있다. 권력은 마음을 얻었기에 유효하다. 그렇지 않으면 권력은 괴물이 된다. 영화 특별시민은 권력이란 먹이사슬의 최정점에 있는 정치의 민낯을 다뤘다. 영화는 권력을 얻기 위해 어떻게 부정과 부당함을 저지르는지를 세밀하게 보여준다. 영화를 보고 나면 정치는 비윤리적이고 부정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것 같아 씁쓸함이 일기도 한다.

그러나 현실이 그렇듯, 영화는 `왜` 권력을 잡으려는지는 없고 `어떻게` 권력을 잡을 것인가가 선거판의 존재 이유가 된, 기형적 정치를 낳는 선거의 끝장을 보여준다.

오직 서울만 사랑하는, 발로 뛰는 서울시장 `변종구`(최민식). 하지만 실은 어느 정치인보다도 최고 권력을 지향하며 이미지 관리에 철저한 정치 9단이다. 선거 공작의 1인자인 선거대책본부장 `심혁수`(곽도원)를 파트너로 삼고, 겁없이 선거판에 뛰어든 젊은 광고 전문가 `박경`(심은경)까지 새롭게 영입한 변종구는 차기 대권을 노리며, 헌정 사상 최초의 3선 서울시장에 도전한다. 하지만 상대 후보들의 치열한 공세에 예기치 못했던 사건들까지 일어나며 변종구의 3선을 향한 선거전에 위기가 거듭되는데….

특별시민은 현 서울시장 변종구가 차기 대권을 노리고 최초로 3선 서울시장에 도전하는 치열한 선거전을 그린 영화다. "권력욕의 상징인 정치인, 그리고 그 정치인이 권력을 쟁취하기 위한 과정의 꽃이 바로 `선거`라고 생각했고, 그것이 이 영화의 출발점이었다"는 박인제 감독의 구상에서 시작된 영화는 권력을 얻는 적법한 수단이자 입문 과정인 선거 그 자체에 집중해, 지금껏 본 적 없는 선거판의 세계를 그려내며 기존 정치 소재 영화들과 궤를 달리한다. 기존 한국 영화에서 접하기 어려웠던 선거라는 소재를 조명한 이 영화는 선거를 준비하는 과정에서의 뒷이야기들을 현실적이고 생생하게 표현한다. 권력을 얻기 위해선 선거에서 이겨야 하고, 이기기 위해선 더 많은 시민들의 마음을 뺏어야 하는 세계. 그 곳에서 살아남고 선택 받기 위해 달려가는 한 남자 변종구를 중심으로 흡입력 있는 스토리를 담아낸다. 감독의 연출력은 엔딩 크레딧이 올라가도 쉽게 자리를 뜰 수 없게 하는 여운을 남긴다. 탁월한 연출력은 영화의 완성도를 높였다.

차기 대권을 노리고 헌정 사상 최초로 3선에 도전하는 현 서울시장이자 탁월한 정치 감각과 철저한 이미지 관리로 선거전을 선도하는 서울시장 후보 변종구 역을 위해 최민식은 표정 하나, 대사 한마디에도 섬세함과 정확성을 기했다. 최민식은 카메라의 각도와 움직임에 따라 미세하게 달라지는 표정의 변화, 캐릭터의 감정을 분명하게 짚어주는 대사의 뉘앙스와 톤까지 어느 하나 놓칠 수 없는 연기를 보여준다. 최민식을 비롯해 충무로 대표 연기파 배우 곽도원과 심은경·문소리·라미란·류혜영 등 한국 영화계를 대표하는 여배우들의 결합, 그리고 한국계 할리우드 배우 이기홍이 가세한 가운데 배우들 간의 특별한 인연으로 인상적인 앙상블을 완성해냈다. 곽도원은 특유의 맛깔나는 대사톤으로 최민식에 뒤지지 않는 연기력을 보여준다.

마지막 장면에서 "유권자로서 하나씩 심판하겠다"는 심은경의 대사는 5·9 장미대선을 앞둔 우리에게 의미를 던진다. 그리고 유권자는 정치인들에게 특별시민이다. 강은선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은선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