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청주시는 최신 항공사진과 각종 생활 지리정보가 포함된 대축척 지도인 1000분의 1 수치지형도를 구축하는 `2017년도 수치지형도 제작` 사업에 본격 착수한다고 27일 밝혔다.

이 사업은 국토지리정보원과 공동추진하는 사업으로 오는 11월까지 총 32억 5500만 원을 투입해 남일면, 남이면, 옥산면, 오창읍 등 185.5㎢ 지역에 대한 고정밀 대축척 수치지형도를 제작하는 것이다.

`수치지형도`란 항공 및 지상 측량을 통해 지표면 상의 위치와 지형, 지명 등 각종 공간정보를 일정한 축척에 따라 디지털화해 제작한 고정밀 전자지도를 말한다.

상하수도·가스·전기·통신 등 7대 지하시설물의 안전한 관리와 도시계획 등 효율적인 도시행정 지원 및 각종 인허가업무 등에 폭넓게 활용된다.

시는 2014년 청주·청원 통합으로 시의 면적이 153.45㎢에서 940.31㎢로 6배 이상 넓어짐에 따라 변동지역을 포함해 수치지형도 구축을 연속사업으로 추진중에 있다.

시민들은 청주시의 공간정보 대민서비스인 지도모아(map.cheongju.go.kr)를 통해 다음·네이버 등 포털에서 제공하는 것보다 더 상세한 지도 서비스와 토지, 건물, 공시지가, 고도 등 다양한 연관정보 조회 등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시 관계자는 "최신정보 제공으로 시민들의 공간정보 이용이 활성화되고 신속·정확한 행정업무 추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2018년까지 청주시 전역에 대한 수치지형도 제작 완료를 목표로 사업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김진로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