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노선을 둘러싼 천안시와 아산시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아산시가 단속 채비에 나서자 천안시도 가만 있지 않겠다며 맞불을 놓고 있다.

최근 아산시는 천안시에 `900번대 공동배차 노선 시내버스 중점 단속계획`을 통보했다. 공문에서 아산시는 "900번대 아산-천안 공동배차 노선 시내버스의 결행 및 노선단축, 무정차 등 법규위반 민원이 증가해 이에 대한 개선이 시급하다"며 "결행 및 노선단축 등 법규위반 행위에 대해 버스정보시스템(BIS)의 노선별, 일별 운행이력 확인 및 집중단속을 실시해 강력 행정조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산시는 오는 30일까지 지도기간으로 예고한 뒤 5월 1일부터 공무원으로 점검반을 편성해 상시단속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중점 단속대상은 900-931번 공동배차 노선 시내버스의 결행 및 노선 단축 운행이다.

아산시 윤영권 운수지도팀장은 "단속 후 위법사항이 발생하면 과징금 100만 원 또는 사업일부정지 1차 30일, 2차 50일 등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에 따른 행정처분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안-아산의 900번대 공동배차노선에 대한 아산시의 단속 방침에 천안시도 발끈했다.

천안시 송재열 대중교통팀장은 "아산 지역 시내버스 운수업체도 노선 협의 없이 불당동 지역을 오가는 등 불법사항이 많다"며 아산시가 단속에 나서면 묵과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천안시와 아산시는 지난 14일 천안시가 단행한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을 놓고도 일방적 추진 논란을 빚으며 양 지자체는 물론 시내버스 운수업체간 대립도 빚었다. 시내버스를 둘러싼 양 지자체와 운수업체간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는 가운데 시민들은 정작 시민 편의는 뒷전이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불당신도시총연합회 장혁 회장은 "천안, 아산 생활권이 중첩한 불당동 지역 교통편의 향상을 위한 시내버스 공동관리구역 설정과 운영 방안이 나왔지만 천안시와 아산시 이견으로 사실상 물 건너 갔다"며 "시민들에게 피부로 와 닿는 정책은 실현하지 못하면서 옥신각신하는 지자체 행태가 볼썽 사납다"고 분개했다. 윤평호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