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유엔 북한인권결의안 논란의 중심에 있는 송민순 전 장관이 어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민주당 문재인 후보 측의 책임있는 인사로부터 협박성 문자 메시지를 받았다"는 부분을 밝히면서 양측의 신경전이 고조되고 있다. 송 전 장관이 수신했다는 문자 메시지가 또 다른 갈등의 단초가 되고 있는 것은 상대를 위축시키려는 듯한 협박성 내용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용서하지 않겠다` `몇 배로 갚아주겠다`는 메시지 내용의 사실 여부는 차치하더라도 진실공방이 불가피해 보인다.

송 전 장관측과 문 후보 캠프 측은 당시 인권결의안 표결을 앞두고 사전에 북한 의사를 물어봤느냐 하는 대목을 놓고 서로 내 말이 맞다는 식으로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동일 사안에 대해 양측 판단과 해석 상의 간극이 오히려 더 벌어지면서 앙금만 쌓여가는 것으로 비쳐진다. 양측이 형사 고소·고발을 불사할 정도라면 갈 데까지 간 것이 아닌가 싶다. 이런 신경전 와중에 송 전 장관 측이 원치 않은 겁박성 문자를 수신했다고 공개함으로써 엎친 데 덮친 격이 되고 말았다. 문 후보 캠프 측도 더는 밀리지 않겠다며 강하게 나오고 있다. 송 전 장관 주장을 `악의적 공격`으로 규정하는 한편, 내친 김에 문자 발신자 실명을 밝히라며 공세의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응하지 않으면 "일종의 마타도어이고 흑색선전일 수 있다"고도 했다. 송 전 장관측이 이 문제를 놓고 사태를 확전시킬 것 같지는 않은 듯하다. 사실 문자내용이 고약해도 엄밀하게는 회고록 공방 본류와는 거리가 있다고 볼 수 있다. 가령 적극 지지층을 확보하고 있는 대선후보들일수록 일부 지지자들이 극성을 부리는 측면이 없지 않다고 본다. 각당 경선 과정에서 정도의 차이는 있을 지언정 1,2위 경선후보간에 유사 사례가 목도된 사실이 방증한다.

송 전 장관측과 문 후보측 모두 예민해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대선을 코앞에 둔 문 후보 측은 송 전 장관 회고록 내용으로 경쟁 후보들의 공세를 받고 있는 처지이니 오죽하겠는가. 다만 국민의 민망한 심정을 헤아린다면 사로 과잉반응은 자제할 일이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