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교솔루니와 함께하는 책 읽기

과학자가 되고 싶은 우리 아이의 꿈 어떻게 키워주고 계신가요? 아이의 꿈은 성장하며 참 여러 번 바뀌기도 하지요. 하지만 요즘은 어렸을 때부터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해서 차근차근 알아가며 미래를 준비하는 아이들도 많이 있답니다. 그래서 아이의 꿈과 관련이 있는 많은 경험들이 중요합니다. 만약 우리 아이의 꿈이 과학자라면, 과학 박물관 견학이라던가 다양한 주제의 탐구 실험 학습 등 과학 관련 여러 가지 직접적인 체험 활동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아이가 다방면으로 간접 경험을 할 수 있는 도구로는 책만한 것이 없겠지요. 책을 통해 앞서간 과학자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그들의 삶을 간접적으로 체험해보는 것만으로도 아이는 자신의 미래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관심 있는 분야의 책을 꾸준히 읽어가며 미래를 준비하는 것이 곧 진로독서겠지요. 오늘은 과학자가 꿈인 친구들을 위한 책을 소개합니다.

 ◇자녀와 함께 읽어 보세요

▶딱 한마디 과학사/정창훈 글, 이희은 그림/천개의 바람

세상을 바꾼 10명의 과학자를 소개하는 책으로, 과학자들이 했던 유명한 한마디를 가지고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나갑니다. 우주의 중심이 태양임을 주장한 코페르니쿠스, 중력을 발견한 뉴턴, 번개가 무엇인지 알기 위해 위험한 실험을 했던 프랭클린까지 여러 분야의 과학자를 소개하며 과학자들이 주장했던 이론을 쉽게 풀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퀴리 아줌마네 오두막 연구소/신영란 글, 안경미 그림/주니어김영사

방사능 연구에 평생을 바친 마담 퀴리를 만나 방사능의 진실을 알아봅니다. 교내 과학 토론 경진대회를 준비하는 세나는 우연히 마담 퀴리 아줌마를 만납니다. 아줌마의 오두막 연구소에 놀러간 세나와 친구들은 아줌마로부터 방사능에 관한 이야기를 듣게 되고 방사능의 이점과 부작용에 대해서도 배우는 시간을 갖습니다.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에게 방사능의 진실을 알려주고 스스로 판단하는 길잡이가 되어 줍니다.

▶매일매일 과학365/에두아르도 반케리 외 3명 글, 로저 자니 그림, 하정희 옮김/아롬주니어

66가지의 실험을 통해 과학을 알아보는 책입니다. 크게 지질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실험으로 나누어 주변의 물건과 장소를 이용한 과학 실험법을 알려 줍니다. 재미있는 그림으로 과학 실험법을 소개하고, 관련한 짧은 정보도 전달합니다. 쉽게 할 수 있는 실험을 통해 아이들에게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불러일으켜 주세요.

▶우리 집에 온 노벨상/임숙영 글, 이희은 그림/토토북

일상에서 볼 수 있는 물건에 적용된 노벨상을 받은 과학 원리를 설명하는 책입니다. 이 책에서는 일상에서 쓰이는 물건에서 여러 가지의 과학 원리를 제시합니다. 그리고 아이들 스스로 이 과학 원리 중 무엇이 노벨상을 받았는지 생각하도록 한답니다. 더 나아가 노벨상을 받은 과학 원리와 원리를 발견한 과학자에 대한 정보도 상세히 설명해줍니다. 탄탄한 구성과 꼼꼼하게 전하는 지식,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그림까지 삼박자가 잘 어우러진 고학년용 논픽션 과학책입니다.

진로 독서는 아이들이 꿈꾸는 미래를 좀 더 구체적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무엇보다 진로에 관한 분야의 책을 읽은 후에는 꾸준한 이력 관리가 필수입니다. 책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가장 인상적이었던 부분, 그리고 책을 읽고 새로 알게 된 정보나 더욱 관심이 생긴 부분 등을 한 페이지에 간단히 정리해놓습니다. 이렇게 누적된 독서 이력은 진로를 탐색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됩니다. 독서 이력을 통해 아이의 생각이 변하고 성장하는 것을 한눈에 알 수 있기 때문이지요. 책을 통해 꿈을 찾고 미래를 꿈꾸는 일은 누구나 할 수 있답니다.

인터넷에 대교공식북카페 `다독다독 (http://bit.ly/sobicsdadok)`을 검색하여 가입하면 `독서논술길잡이: 솔루니와 함께 하는 책읽기`와 다양한 내용의 교육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전미애 ㈜대교 솔루니대전지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