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중앙대 수시 안내

중앙대학교는 2018학년도 수시에서 2017학년도 전형 방법을 대부분 유지한다. 첫째, 2018학년도 수시 모집인원은 전체 모집 정원(4966명)의 69.4% 해당하는 3450명을 선발한다. 수시모집에서 선발하는 인원을 증원한 것과 함께 정원외 특별 전형인 농어촌 학생 전형을 수시 모집에서 정시모집으로 옮긴 것과 학생부종합 전형(탐구형)의 학생 선발 방법을 일괄합산에서 단계별로 변경한 것 등을 들 수가 있다. 이 밖에 사항들은 2017학년도와 크게 다르지 않다. 각각의 전형 유형별로 살펴보면, 학생부종합전형이 1608명으로 전체 수시 모집 인원(3450명)의 46.61%를 차지하고, 이어 논술 전형이 916명으로 26.55%, 학생부교과 전형이 487명으로 14.12%, 실기 전형이 350명으로 10.14%을 차지한다. 그리고 재외국민 전형이 89명으로 2.58%를 차지한다.

둘째, 수능 영어 절대평가 반영방법이다. 수시의 수능최저학력기준 적용 시 영어 영역을 포함하여 등급기준 충족여부를 산정한다. 정시에서는 1등급 20점 만점을 부여하고 등급별로 차등적으로 감산 처리한다.

◇전형별 모집방법

중앙대의 수시는 크게 6가지로 볼 수 있다.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고른기회, 사회통합, 논술, 실기 이다. 학생부종합은 다빈치형과 탐구형으로 나뉘어지며, 구체적인 전형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학생부 교과전형

교과전형은 학생부 100%로 선발하며 학생부외 제출서류는 없지만,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학생부는 교과 70%, 비교과 30% 비율로 반영하고, 비교과는 무단결석 1일 이하, 봉사 30시간 이상이면 만점 이다. 교과 반영과목은 인문, 예체능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교과 전과목이며, 자연은 국어, 수학, 영어, 과학교과 전과목이다.

◇수능최저학력기준

※ 제2외국어와 한문을 사회탐구영역의 한 과목으로 인정하여 반영함.

※ 탐구영역은 1과목을 반영함.

2. 학생부 종합전형(다빈치형)

학생부 종합전형은 단계별전형이며, 서류는 학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를 근거로 지원자의 교과성적 및 비교과활동 등을 통한 성장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 한다. 평가방법은 학업수학능력(학업역량, 지적탐구역량) 50%, 비교과영역(자기주도성/창의성, 공동체의식,성실성) 50%의 배점으로 정성평가 실시한다.

◇전형요소별 반영비율

◇서류평가

학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를 근거로 지원자의 교과 성적 및 비교과활동 등을 통한 성장 가 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평가

학업준비도, 인성 및 의사소통능력, 서류의 신뢰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개인별 심층면접으로 진행된다.

3. 학생부 종합전형(탐구형인재)

서류 100%인 탐구형인재 전형은 학생의 학업역량과 지적 탐구역량이 중요한 요소로 평가되는 학생부 종합 전형이다. 고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해당 전공분야에서 탐구 능력을 보인 경험이 있으며, 학교생활에 충실한 학생이 유리하다. 교내 학업 관련 수상실적, 과제연구, 탐구 활동, 독서 활동 등 지적 탐구 활동과정에서 탁월한 역량을 보인 학생을 선발 한다. 선발대상 및 평가방법은 고교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해당 전공분야에서 성장할 수 있는 탐구역량을 갖춘 인재를 선발하며, 학업수학능력(학업역량, 지적탐구역량) 80%, 비교과 영역(자기주도성/창의성, 공동체의식, 성실성) 20%의 배점으로 정성평가로 실시하되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되지 않는다.

4. 논술 전형

논술 60%, 교과 20%, 비교과(출결,봉사) 20% 비율로 선발하는 논술전형은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하며, 대학에서의 수학에 필요한 사고력과 쓰기능력 측정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인문계열(인문대학, 사회과학대학, 사범대학, 간호학과)은 인문사회유형으로 언어논술을 실시하며. 경영경제대학, 산업보안학과(인문)은 경영경제 유형으로 언어논술, 수리논술을 실시한다. 자연계열(산업보안학과(자연), 자연과학대학, 생명공학대학, 창의ICT공과대학, 공과대학, 의학부)은 자연유형으로 수리논술, 과학논술(과학선택형)을 실시한다. 학생부 반영교과는 인문계열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교과 중 상위 10개 과목을 반영하고, 자연계열은 국어, 수학, 영어, 과학교과중 상위 10개 과목을 반영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된다.

◇수능최저학력기준

※ 제2외국어와 한문을 사회탐구영역의 한 과목으로 인정하여 반영함.

※ 탐구영역은 1과목을 반영함.(단, 의학부는 2과목 평균을 반영함)

마지막으로 중앙대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다빈치형인재전형과 탐구형인재전형은 인재상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다빈치형인재전형은 `학교생활에서 학업과 교내 다양한 활동을 통해 균형적으로 성장한 인재`를 선발하고, 탐구형인재전형은 ` 고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해당 전공 분야에서 탐구능력을 보인 경험이 있는 인재`를 선발하는 것이다. 이런 인재상에 따라 다빈치형 인재 전형은 다섯 가지 역량을 고루 평가하는 반면, 탐구형인재전형은 다섯 가지 역량 중에서도 특기 지적탐구역량과 학업역량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김훈탁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