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 도안 갑천친수구역 개발방식 결정에 대한 저울질이 오래되면서 시민들의 불만이 커지는 분위기다.

시는 4월 중 1·2블록 개발방식을 결정 지을 예상이었지만, 조정위원회에서 합의점을 도출하지 못해 5월로 연기했다. 권선택 시장도 "도안호수공원 1·2블록 아파트 개발방식을 4월 결정한다"고 장담했지만 그 약속은 지켜지지 못하고 있는 상태.

갑천친수구역 개발방식은 도시공사가 시행하는 `공공개발`과 민간건설업체가 참여하는 `민간개발` 중 하나를 택일하는 것이다.

공공개발로 진행될 경우 수익금을 인프라 확충에 환원한다는 점이 있고, 민간개발 때에는 차별화 된 설계로 명품 갑천친수구역 조성의 개발 방향과 일맥상통하게 된다.

시가 경제성 논리를 앞세워 공공개발로 진행할 경우 도시공사의 수익금 환원 구조는 담보가 돼야 한다. 수익금을 인근의 녹지 조성과 도로 확장 등에 사용해 시민 혈세를 줄이겠다는 대전시의 포석. 만약 그 계획이 이행되지 않을 경우 도시공사를 배 불리기 위한 꼼수로 여겨질 수밖에 없다는 점을 직시해야 한다.

업계 일각에선 민간개발로 진행될 경우 특정업체를 밀어줄 수 있다는 설도 돌고 있지만, 이는 섣부른 해석이다. 민간개발의 경우 설계제안공모와 추첨방식 등으로 사업이 추진된다. 추첨방식의 경우 건설업체 수가 많은 타지역이 사업권을 얻을 확률이 높지만, 설계제안공모는 다르다.

투명한 공모과정을 통해 경쟁이 진행될 경우 도시의 품격을 높이는 공동주택단지 건설은 반드시 이뤄질 수밖에 없다. 설계제안공모는 명품도시를 쫓는 세종시 공동주택 시장에서도 지속적으로 시행되는 방식. 세종시에서도 설계공모 결과 수도권 메이저업체의 독식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아직 많지는 않지만 지역 몇 몇 업체에게도 참여 기회가 돌아가고 있다. 오히려 지역 건설업체들의 발전을 위해선 장벽이 높은 설계제안공모가 진행돼야 문턱을 넘기 위한 도전이 이뤄질 수도 있다는 주장도 일고 있다. 설계제안공모가 진행되기 전부터 특정업체를 밀어준다는 주장을 거론하기엔 시기상조다. 공모 결과 지역업체가 참여를 못한다면 공정한 경쟁에서 밀린 결과로 승복해야 하기 때문이다.

대전시는 갑천친수구역 개발방식 결정이 점점 늦춰질 수록 이해관계가 얽힌 구조로 밖에 엿볼 수 없는 상황. 빠른 시일 내 결정을 내려 갑천친수구역 분양을 기다리는 수요층들에게 주택선택권을 보장해야 할 것이다. 취재2부 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