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가스 공급 안되는 곳 집중 설치

대전 도심 내 `LPG 저장시설`에 대한 안전성 논란이 일고 있다.

대전열병합발전이 최근 대규모 `LPG 저장탱크` 신설을 추진하면서 지역민의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는 것. 또한 학하지구 등 도심 내 택지개발지역에서도 소규모 LPG 저장시설이 난립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24일 대덕구와 대전열병합발전 등에 따르면 대전열병합발전은 신일동 사업소에 LPG 저장탱크 신설을 추진 중이다.

대전열병합발전은 8만 8150㎾의 발전용량을 갖추고 있으며 4만여 가구에 지역난방을 공급하고 있다.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 등을 위해 LPG 저장탱크 신설을 위한 설치허가 신청서를 대덕구에 제출했다.

하지만 인근 지역민들은 추가적인 에너지 시설 건립에 불안감을 내비치고 있다.

대덕구 목상동에 거주하는 직장인 박모씨는 "대전열병합발전이 추진하는 LPG 저장탱크의 규모가 600t에 달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LPG는 사고 발생 시 엄청난 피해를 안기는 만큼 일대 지역민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면서 "또한 LPG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천연가스에 비해 높다고 들어 환경오염의 피해도 우려되고 있다"고 밝혔다.

LPG 저장탱크는 타지역에서도 안전성에 대한 논란을 키우고 있다. 경기도 이천에 추진 중인 대규모 LPG 저장시설은 SK하이닉스에 연료공급을 위해 추진되는 것으로 알려져 주민들이 집단반발에 나서는 사태도 발생했다.

대전열병합발전측은 현재 추진되는 LPG 시설은 안전성 및 환경적인 측면에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LPG의 모든 시설은 국내 규정에 적합한 내진설계를 통해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 또한 LPG는 대기환경보전법에서 정의한 청정연료로서 연소배출가스의 환경처리가 별도로 필요없다는 설명이다.

대전열병합발전 관계자는 "인근 지역 목상동 주민자치위원 등에 안전성에 관련해 충분한 설명을 했다"고 말했다.

주거단지 내 소규모 LPG 저장시설에 대한 안전성 논란도 일고 있다.

현재 유성구 학하지구 택지개발지역 내에서 도시가스가 공급되지 않는 지역은 소규모 LPG 저장시설을 이용하고 있다. 도시미관 저해 및 안전성 위협을 받고 있다는 게 인근 주민들의 주장이다.

지역 건설업계 관계자는 "대전 학하동의 택지개발지는 대규모 아파트를 제외하고는 도시가스 공급이 안되는 지역에 LPG 가스통을 매달아 놓고 있는 실정"이라며 "도시개발 과정에서 동일한 에너지 공급이 잘 이뤄지도록 관리감독이 이뤄졌어야 하는데 아쉬움을 사고 있다"고 말했다. 강대묵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강대묵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