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세종역 신설 타당성 조사용역 결과가 5·9대선 전에 발표될 가능성이 희박다고 한다. 용역을 의뢰한 철도시설공단 측이나 국토부 측이 대선 전 발표 문제에 대해 부담을 느끼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며, 결과적으로 찬반 논란이 첨예한 KTX세종역 이슈는 당분간 수면 아래로 가라앉을 전망이다. 시간상 이달말까지는 용역 결과물이 보고서 형태로 발주기관인 철도시설공단 측에 건네진다고 봐야 한다. 다만 발표 시기는 "국토부가 결정할 것"이라며 공을 넘기려는 태도를 보이고 있는 데서 고심의 일단이 엿보인다.

KTX세종역 신설 문제는 뜨거운 감자나 다름 없다. 신설 주장 논리와 절대 반대 논리가 한치 양보 없이 부딪쳐 왔음을 감안할 때 결과가 어떻게 나와도 적잖은 후유증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 문제가 민감하기로는 서울-세종 고속도로 경유 노선 다툼 못지 않다고 할 수 있다. 오히려 세종시권역을 상대로 인접 오송 등 충북·공주권역이 압박하고 있는 형국인 데다, 이를테면 타협점 도출도 쉽지 않다는 점에서 딜레마라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대립 구도에서 용역 결과가 나온다 해도 대선 전에 이를 공개하기란 현실적으로 녹록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유력 대선후보들이 KTX세종역 문제에 대해 나름대로 관심과 입장을 표명한 마당이고 게다가 민주당 소속 정치인·단체장들끼리 가치판단이 엇갈리는 현실도 주무부처 및 철도시설공단측을 곤혹스러운 국면으로 몰아가는 주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사안의 성격상 이해관계가 맞물려있는 자치단체간에 협의나 합의를 전제로 접근하는 일이 불가능에 가까운 현실도 당면한 걸림돌이다. 원천적으로 출구 모색이 안 되는 갈등사안이라는 속성이 있기 때문이다.

KTX세종역 논란이 대선 이후로 미루어지게 되면 한동안 시간을 버는 효과는 있을 것이다. 미묘한 대선 정국과 맞물려 불씨가 증폭되기에 따라서는 표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발표 시점을 특정할 필요성이 급하지는 않다고 여겨진다. 그렇다고 본질적인 갈등요소가 극복되는 것은 아닐 것이다. 정치권이 나서 결자해지하는 수밖에 없을 듯 싶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