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대 대선 공식 선거운동이 중반전으로 접어들면서 그동안 잠복했던 합종연횡설이 수면 위로 떠오를 조짐을 보이고 있다. 바른정당 일부 의원들이 유승민 대선후보 사퇴 및 후보 단일화를 논의하기 위한 의원총회를 요구했고, 오늘 의총을 개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는 것이다. 현재로선 유승민 후보의 완주 의사가 워낙 강해 후보 사퇴나 단일화가 현실화될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선거구도를 새로 짜려는 시도가 꾸준하고, 바른정당 의총이 그 신호탄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이목이 쏠린다.

현재의 대선 판세는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의 양강구도라고 하지만 여론지지도면에서 차이가 있다. 문 후보가 오차범위를 넘어 앞서가고 안 후보가 추격하는 형국이다. 안 후보는 자강론을 앞세워 대선가도를 헤쳐 왔으나 최근 지지율에 제동이 걸렸다. 국민의당으로선 대선구도를 뒤흔들 모멘텀이 필요하고 타개책 가운데 하나가 바른정당과 연대다. 보수정당인 자유한국당도 문 후보의 당선을 막을 길은 안 후보를 돕는 것이 유일한 방법이다. 바른정당과 손을 잡고 이리저리 갈라진 보수표를 모아 후일을 도모할 수도 있지만 현재의 미약한 지지율로는 별다른 의미가 없어 보인다. 각 당이 물밑에서 합종연횡을 모색하는 것은 이런 상황이 고착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번 대선은 진보와 보수의 대결구도가 흐릿하다는 특징이 있다. 합종연횡이 이념이나 성향보다는 승리를 위한 결합이란 측면이 강하다는 점을 볼 때, `반문재인 연대`의 환경은 일정 부분 조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 셈이다. 그러나 합종연횡은 그리 녹록한 문제가 아니다. 우선 `반문연대`를 엮어낼 명분이 분명치 않다. 더욱이 합종연횡의 1차 대상으로 거론되는 바른정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을 주도하면서 건강하고 따뜻한 보수를 가치로 태동했다. 새누리당과 그 후신인 자유한국당과는 완전히 다른 합리적 보수정당으로 자리하길 기대하는 국민들이 많다는 점도 부담이다. 바른정당의 의총이 어떻게 결론이 날지는 알 수 없지만 불과 창당 3개월만에 사라지는 정당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