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창약창향후 합병증 위험 …절대 해선 안돼

아름다운 젊음을 유지하고 싶은 욕망은 인간 누구에게나 있는 현실이다. 거울을 볼 때마다 나이 들어 보이는 얼굴은 누구에게나 피하고 싶은 마음이다. 하지만 젊음을 유지하고, 자신의 모습을 바꿔 아름다운 모습을 얻기 위해 우리 주위에서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불법시술을 시행하고 있다. 이런 불법시술로 젊음과 아름다움을 얻기는커녕 본래의 모습보다 추하게 되거나 불법시술에 의한 합병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아 상당히 안타까운 게 현실이다.

현재 가장 많이 시행되는 불법시술은 무자격자에게 피부를 팽팽하게 필수 있고 코를 높일 수 있다 해 주사를 맞는 일이다. 외래를 보다 보면 이런 내용물을 맞고 맘에 들지 않거나 피부가 울퉁불퉁해 오는 환자가 무척 많다. 이런 시술은 넣어 주는 내용물이 의학적으로 안정성이 확립돼 있지 않은 액체 실리콘이나 파라핀 같은 주사가 대부분이다. 의학적으로 사용되는 충전물과 달리 피부와 피부 밑의 조직에 녹아 들어가 제거하기가 힘들뿐 아니라 제거하려면 피부 밑의 정상조직을 잘라내어야 하므로 시술 받기 전보다 험한 얼굴이 되기 십상이다. 제거 시에는 중요한 신경손상의 가능성도 높기 때문에 수술의 위험성도 높아지게 된다.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밑으로 쳐지게 돼 오히려 얼굴을 추하게 만드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심한 경우에는 피부에 염증반응을 일으켜 피부괴사를 초래하게 돼 다른 곳에서 살을 이식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이처럼 내용물을 모르고 주름을 피고 코를 높일 수 있다며 맞는 안정성이 확보되지 않은 충전물은 처음에는 좋아 보일지 몰라도 시간이 지나면서 환자에게는 치유할 수 없는 합병증을 일으키므로 절대 해선 안 된다.

쌍꺼풀과 주름을 피는 수술 등을 직접 시행하는 불법시술도 상당히 많이 있다. 불법수술을 받은 사람들을 보면 수술비가 싸다고 느껴 주변 사람들과 같이 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불법시술자의 아는 사람에게 소개를 받는 경우도 많이 있는데, 이런 시술을 받은 많은 사람들은 성형외과적으로는 하지 않는 방법을 사용한 경우가 많고 시술 후에 치유 할 수 없는 흉이 남아 오히려 얼굴을 망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열악한 의료기구 등을 사용해 시술하게 되므로 수술 후에도 부기가 오래가 고생하는 경우가 많다. 소독도 되지 않은 기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염증이 생기는 경우도 다반사다. 시술 후에는 자신의 얼굴 모양과 어울리지 않는 부자연스러운 모양 등을 호소하는 경우도 흔히 보게 된다. 이러한 많은 환자들은 수술로 잘못된 부분을 수정하는 것도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치유할 수 없는 흉을 좋아지게 하려면 몇 차례의 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교정 수술 후에도 처음보다는 좋아지지만 완전한 모양을 찾는 것은 쉽지 않다.

주름을 펴기 위해 머리카락이 있는 부위를 잘라 내고 피부를 당기는 수술을 한 환자가 외래를 찾아 온 경험을 한 적이 있다. 시술 후에 피부를 잘라내고 당긴 부위에 머리카락이 나질 않고 화상을 입은 듯 한 흉 때문에 고민을 하는 환자였다. 머리카락이 나질 않아 머리를 길러 흉을 가려봤지만 바람이 불면 보기 싫은 흉이 드러나는 것이다. 3번에 걸친 흉터교정술과 모발이식술로 많이 좋아졌지만 환자가 당한 심적 고통은 아직도 진행형이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자신의 얼굴을 더 젊고, 예뻐 보이게 한다고 해 시행하는 불법시술은 결코 해서는 안 된다. 잘못된 시술 때문에 평생을 고생하기 때문이다. 김재룡 성형외과 원장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