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추진 중인 서울-세종 고속도로 사업을 두고 충청권 지자체 간 불협화음이 심화되고 있다. 충북도, 청주시가 고속도로 노선을 수정해달라며 2개 수정안을 국토부에 제출한 반면 세종시, 천안시는 원안대로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19일 천안시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 2015년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 계획을 밝히고 1단계 구간인 서울-안성(71㎞)을 2022년까지, 2단계 구간인 안성-세종(58㎞)을 2025년까지 개통할 계획이다. 2단계 구간 원안은 안성-평택-천안-세종 구간인데 충북도와 청주시는 지난 11일 청주를 경유하는 수정안 확정하고 국토부에 건의했다. 2개안은 원안과 달리 청주 경계선인 동세종으로 연결되는 노선이다.

이에 대해 세종시는 비용 대비 편익(B·C)분석에서 효율성이 떨어지고 불필요한 사업지연이 수반된다며 반대 입장을 피력했다.

천안시 또한 세종시와 같은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시는 지난 2015년 8월부터 10월까지 서울-세종 고속도로 계획노선을 통과하는 4개 지자체와 공동으로 시민서명운동을 펼쳐 총 32만명이 참여해 고속도로 건설사업을 관철시킨 바 있다.

구본영 천안시장은 "그 동안 고속도로 건설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서명운동을 통해 시민들의 염원이 관철된 사업이 경제성이 확보된 당초 노선으로 신속히 추진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정부는 앞서 서울-세종고속도로 민자적격성 검토에서 당초 노선은 B·C 기준치인 1이상으로 타당성을 확보했다고 밝혔지만 청주가 건의한 2개 노선은 B·C에서 0.91-0.97로 나타나 기준을 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현재 국토부는 민자적격성 조사가 통과되는대로 2단계 구간에 3자 제안공고에 착수, 최종 노선을 검토 중이다. 김대욱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