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8일 " 개헌안에 `세종시=행정수도` 명문화에 대해 동의한다"면서 "세종시는 지방분권의 상징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에 당 개헌특위위원들이 적극적으로 (세종시 명문화를) 지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이날 세종시청 5층 세종실에서 열린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대책위` 간담회에서 "세종시를 미완의 행정수도로 둘 수 없다는 게 민주당의 지향점이다. 정권교체를 하자마자 행정수도 세종시를 완성하는 데 힘을 모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차기 정부에서 개헌 과제들을 논의할 때 경제수도, 행정수도, 과학수도 등이 개헌안에 담겨야 한다"면서 "행정수도에 대해서는 세종시를 각별하게 상징적인 도시로 만들어야 겠다는 의지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국회분원 설치는 개헌 이전이라도 추진하겠다"고 밝힌 뒤 "경제수도는 서울로, 해양수도는 부산으로, 문화수도는 광주로, 과학수도는 대전으로, 그리고 행정수도는 세종시로 이렇게 골고루 잘사는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해찬 의원도 이에 앞서 "헌법재판소의 터무니 없는 위헌 결정을 바로 잡으려면 행정수도를 세종시로 한다는 내용을 헌법에 넣어야 한다"며 "개헌 전까지는 국회세종청사와 대통령 집무실을 설치하고 (미이전) 중앙부처를 이동하는 과정을 밟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대책위는 이날 추 대표에게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 헌법개정을 통한 지방분권, 세종시=행정수도 명문화 등에 대한 지지와 대선 공약 반영을 요청했다. 은현탁 기자

<저작권자ⓒ대전일보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 대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